이석증 치료법/치료 비용은? (2024)

귀는 청각기능을 담당하기도 하지만 우리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전정기능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귀의 안쪽 부분에는 이러한 전정기능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이 있으며, 반고리관과 이석기관으로 구분됩니다. 두 기관 모두 우리 몸의 자세 변화를 감지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반고리관 안에는 림프액이 있어 머리가 기울 때 액체가 따라 움직이며 머리의 회전을 감지하게 됩니다. 이석기관은 이석(Othliths)이라고 불리는 작은 결정체가 머리가 움직일 때 흔들리면서 상하좌우의 움직임을 감지합니다.

이석증은 이석기관에서 이석이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으로 굴러 들어가면서 과도한 어지러움을 발생시키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이석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이석을 다시 제자리로 돌려보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1. 이석증 치료 비용

2. 이석증 치료법

  2.1. 에플리법 (Epley Method)

  2.2. 시몽법 (Sermont Method)

  2.3. 바베큐법 (Barbecue rotation)

1. 이석증 치료 가격/비용은?

이석증 치료법은 주로 직접 손으로 환자의 자세나 머리 위치를 바꾸어가면서 이석을 제자리로 돌려놓는 도수치료(이석치환술)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석증 치료는 급여 적용이 가능하며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이석증 치료  비용/가격
의원17,200원
병원21,600원
종합병원28,700원
상급 종합병원44,400원


이석증 치료 비용의 경우 2021년 11월 기준 의원급은 17,200원, 병원급은 21,600원, 종합병원은 28,700원, 상급종합병원은 44,400원입니다. 해당비용은 초진 진료비를 포함하여 산정되었습니다. 또한 외래 방문시 1일 1회까지만 산정되기 때문에 2회 이상 받아도 1회 비용만 지불하게 됩니다. (입원 시 2회까지 산정)

2. 이석증 치료법

이석증 치료법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이석치환술이 있습니다. 반고리관으로 들어간 이석을 다시 제자리에 돌려놓는 방법인데요! 반고리관은 총 3개로 전반고리관, 후반고리관, 수평반고리관이 있습니다. 이석이 어떤 반고리관으로 들어갔느냐에 따라 빼내기 위한 자세는 달라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에플리법(Epley method), 시몽법(Sermont method), 바베큐법(Barbecue method)으로 구분됩니다. 

2.1.에플리법(Epley method)

에플리법은 반고리관 중에서 후반고리관으로 이석이 들어갔을 경우 에플리법을 실시하게 됩니다. 이석증 중 후반고리관으로 이석이 들어가는 경우가 가장 많기 때문에, 이석치환술 중 에플리법이 가장 많이 시행됩니다. 에플리법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오른쪽 귀에 이석증이 생긴 경우>

  1. 누울 때 머리가 뒤로 살짝 젖혀질 수 있도록 높은 베개를 준비하거나 머리가 약간 밖으로 나올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합니다.

  2. 앉은 상태에서 오른쪽으로 45도 뒤를 봅니다.

  3. 그대로 뒤로 눕습니다. 누웠을 때 머리는 침대 밖으로 나와 아래로 더 젖혀진 상태여야 합니다. (30초~1분) 어지럽고 눈이 돌아가도 그대로 1분정도 멈춰 있으면 점차 가라앉습니다.

  4. 어지러움이 가라앉으면 반대쪽(왼쪽)으로 고개를 45도 돌립니다. 머리는 계속 아래로 젖혀진 상태를 유지합니다. (1분)

  5. 왼쪽 옆으로 몸과 바닥이 수직이 되도록 돌아 눕습니다. 머리는 어깨쪽으로 당긴 후 45도 더 뒤를 바라봅니다. (1분)

  6. 해당 자세 그대로 몸을 일으켜 앉습니다.

더욱 자세한 방법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주세요!


2.2.시몽법(Sermont method)

시몽법은 후반고리관, 전반고리관으로 이석이 들어갔을 경우 실시합니다. 시몽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른쪽 귀에 이석증이 생긴 경우>

  1. 앉은 상태에서 왼쪽으로 45도 고개를 돌립니다.

  2. 그 상태로 빠르게 오른쪽으로 눕습니다.(2~3분 유지)

  3. 고개를 유지한 채 빠르게 왼쪽으로 눕습니다.(4~5분 유지)

  4. 천천히 똑바로 앉습니다.

더욱 자세한 방법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주세요!



2.3.바베큐법(Barbecue method)

바베큐법은 반고리관 중 수평반고리관에 이석이 들어갈 경우 실시하게 됩니다. 바베큐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른쪽 귀에 이석증이 생긴 경우>

  1. 천장을 보고 누운 상태에서 왼쪽으로 고개를 90도 돌립니다.(30초~1분 유지)

  2. 몸을 180도 돌려 엎드린 자세를 취하고, 고개도 아래를 바라보도록 90도 돌립니다.(30초~1분 유지)

  3. 몸을 오른쪽으로 돌아 누우며 고개도 함께 90도 돌립니다.(30초~1분 유지)

  4. 다시 천장을 바라보며 눕습니다.

더욱 자세한 방법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이석증 관련 병원 후기 혹은 이비인후과 의사를 찾고자 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다른 블로그 글도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 확인해보세요.

모두닥 인기 블로그
이비인후과 건강정보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