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산 임플란트 과연 돈 값 할까?
2025.06.17
조회 27
이 병원의 관련 치료상품

임플란트(단일)
10%
980,000원
싼게 비지떡 아니겠어?
외산 임플란트는 국산 임플란트에 비해 고가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비싼 것에는 이유가 다 있다.' '싼 것은 비지떡이다. 하지만 비싸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둘 다 맞는 말입니다. 그래서 더더욱 임플란트 선택은 고민이 됩니다. 그럼 정말 과연 외산 임플란트는 돈 값을 할까요? 가성비가 좋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고민을 덜어드리기 위해 속시원히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정답은 "아니다" 입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저희 병원도 외산 임플란트를 구비해두었습니다. 분명 외산 임플란트가 유리한 경우도 종종있고 기존의 환자분들, 타원에서 심으신 환자분들, 타국에서 심으신 환자분들의 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국내 임플란트가 워낙 좋아져서 많은 부분에서 외산 임플란트를 따라잡거나 심지어 뛰어 넘은 영역도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임플란트는 국내 브랜드입니다.
1. 퀄리티
재질, 디자인, 밀링, 표면처리 등을 말합니다. 원재료 수급, 가공, 퀄리티 컨트롤 면에서 국내 브랜드는 자국내의 치열한 경쟁과정에서 굉장히 많이 상향평준화되었습니다.
2. 임상 데이터
많이 쓰이는 임플란트는 그만큼 임상데이터도 비례해서 축적됩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국산 임플란트는 그만큼 가장 많은 케이스를 만들어내고 대량의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습니다. (물론 데이터의 질과 가공은 별론이긴 합니다만..)
3. 술자 친화적 환경
결국 술자가 편하게 수술을 할 수 있어야 수술결과가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더욱 매끄러운 수술을 위한 의사들의 피드백과 니즈를 제일 빨리 반영해주는 것은 아무래도 국내 브랜드입니다.
4. 호환성
외산은 대부분 자체 규격을 고집합니다. 이로 인해 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국내 브랜드끼리는 많은 부분 호환이 되지만 외산 브랜드의 경우 문제가 생기면 다른 병원에서 정비를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저희 아버지도 국산 임플란트를 하셨습니다.
이렇게 다각도로 살펴보았을 때 이제 국내 임플란트가 외산 임플란트에 비하여 결코 뒤쳐지지 않은 정도까지 왔습니다. 결국 비용 대비 큰 메리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희 아버지 수술을 할 때도 8년 전의 첫 임플란트는 외산을 사용했지만 2년 전의 두 번째 임플란트는 그냥 국산을 사용했습니다.
그럼 외산 임플란트는 누구에게 적합할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외 출장이 잦으시거나 해외에 거주하는 기간이 긴 분들은 외산 임플란트를 사용하시는 것이 임플란트 관리와 호환성 측면에서 외산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비용적 여유가 있다면 몸을 위해 최고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당연히 좋겠습니다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도구를 사용하는 사람 즉 술자라는 것을 기억해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