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탈모 - 주사 치료로 해결!
이 병원의 관련 치료상품

탈모치료 상담
0원~
오늘은 피곤할 때 한 번씩 생기곤 하는 원형 탈모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원형 탈모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탈모'라고 부르는 남성형 탈모, 즉 유전성 탈모와는 전혀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성형 탈모는 유전적인 원인으로 진행되며, 모발이 남성호르몬의 일종인 DHT에 비정상적으로 반응해 가늘어지는 연모화가 특징입니다. 반면 원형 탈모는 기전 자체가 다릅니다. 이것은 일종의 피부 질환으로 볼 수 있는데요, 여러 과민 반응에 의해 생기는 피부염처럼, 비정상적인 자가면역 반응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우리 몸의 '수문장' 역할을 하는 면역세포들이 모발을 외부 침입자로 오인해 공격하면서 원형 탈모가 생기게 되는 것이지요.

이러한 자가면역 교란 상황은 왜 생기게 되는 것일까요? 일반적으로는 과도한 육체적 피로나 수면 부족 등 스트레스 상황이 있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원형 탈모를 겪는 것은 아니며 이 역시도 유전적 소인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더 흔히 나타납니다. 이런 경우라면 일반적인 탈모의 치료법으로는 해결이 될 수 없습니다. 유전적 탈모를 교정하기 위해 먹는 탈모약도 소용이 없고, 모발이식도 선택을 해서는 안 됩니다. 면역세포들의 비정상적인 모발의 공격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모발이식을 했다가는, 이식모 역시 마찬가지로 공격을 받게 되기에, 원형탈모는 모발이식의 금기에 해당합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원형탈모에 대해 맞춤형으로 대처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이 존재를 하고, 잘 치료 되기만 한다면 완전히 회복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치료 방법 또한 대단히 어렵지는 않아요.

바로 스테로이드 주사 입니다! 일반적으로 원형탈모가 생기면 100원짜리, 혹은 500원짜리 동전 정도의 크기로 생기기 마련이고, 이런 단발성 원형탈모는 스테로이드 주사로 쉽게 잘 치료가 됩니다. 주사를 맞는다고 당장 일주일 안에 해결이 되지는 않지만, 부적절한 자가면역반응이 빠르게 진정이 되고, 새 머리가 자라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을때 주의할 점이 있다면, 피부가 함몰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테로이드가 피하지방에 주입될 경우 피하지방이 일부 녹을 수 있고, 그로 인해 주사 부위가 살짝 함몰되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지방분해주사에도 흔히 스테로이드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도 하지요. 이렇듯, 주사를 맞음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생긴 꺼짐은, 나중에 결국 회복이 되니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더군다나 두피는 모발로 덮혀 있는 부분이기에, 피부가 일시적으로 좀 함몰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크게 티가 나지는 않으니 다행이지요.

원형탈모는 하나씩 생기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개가 한꺼번에 생기기도 합니다. 이는 복불복이라 누가 몇개가 어떻게 생길지는 아무도 예측을 할 수는 없답니다. 이렇게 여러개가 생겨도 각 병변마다 열심히 주사를 맞으면 그 선에서 충분히 해결은 가능합니다. 주사가 따끔따끔하다는 단점은 있지만, 맞다 보면 은근히 시원하기도 하고 맞을만 합니다. 문제는, 아주 드물게 원형탈모가 독립된 병변 정도에서 그치지 않고, 전체 머리를 다 침범하는 탈모로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기에는 뚜렷한 병변 없이 탈모량만 증가해서 휴지기탈모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고, 혹은 뚜렷한 병변이 다발성으로 계속 생기다, 병변이 융합되며 점점 커져서 전체 머리가 다 빠지게 되는 경우도 있지요. 이런 경우라면 주사 치료로써 해결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주사를 맞는 것이 좋겠으나, 병변의 영역이 너무 넓어 환자의 고통이 클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먹는 약으로 치료의 방향을 바꾸는 것이 나을 것으로 보이고, 진행이 심각하다면 대학병원이나 내과적 탈모치료를 전문적으로 하는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겠지요.

한번 원형탈모가 생긴 사람들은 그 후에도 반복적으로 생기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단 한번이라도 생긴 적이 있다는 것은, 그 사람이 결국 유전적 소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원형탈모의 재발은 감기와도 같습니다. 한번 감기를 걸렸다고 해서 다시는 감기에 안 걸리지는 않듯, 원형탈모가 한번 생겼던 사람도 추후에 반복적으로 생길 수도 있으며, 이를 영원히 안 생기게 처리할 방법은 없습니다. 그래도 일반적으로는 치료를 하면 회복을 시킬 수 있으니, 반복적으로 생기더라도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그때그때 탈모병원을 방문하여 잘 치료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