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악동거상술을 앞두고 있다면 체크해야 할 사항!
이 병원의 관련 치료상품

임플란트(단일)
48%
330,000원
“임플란트해야하는데 상악동 거상술 하래요..” “윗니 임플란트 심을때 상악동 거상술이 뭔가요?” 우리의 치아는 노화와 사고 등에 의해 상실되기도 합니다. 이 때 상실한 치아 자리를 그대로 방치했을 경우 잇몸뼈가 퇴축되고 소실되면서 임플란트가 필요한 순간에 식립이 어려울 수 있는데 이렇게 우리의 잇몸뼈가 부족할 경우 뼈이식을 한 뒤 임플란트를 식립합니다. 하지만 간혹 어떤 분들은 임플란트를 진행할 때 위턱에는 뼈이식을 진행해도 임플란트가 어려울 것 같다라는 진단을 받기도 하는데 이는 위턱에만 존재하는 특별한 구조인 ‘상악동’때문입니다.

상악동이란?
상악동은 상악 위 광대뼈 안쪽에 위치한 빈 공간을 뜻합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위 턱에 ‘상악동’이라는 빈공간이 존재하는데 매우 얇은 막으로 덮여 있고 그 안은 공기로 채워져 있습니다. 그런데 윗니를 상실한 후 오랜 시간을 방치하면 점차 잇몸뼈가 흡수되면서 상악동이 아래 쪽으로 내려앉게 되는데 이런경우 ‘상악동 거상술’을 통해 뼈이식할 공간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상악동거상술 이란 무엇일까요?
상악동 거상술이란, 말 그대로 상악동을 들어 올리는 시술을 말합니다. 상악동 막을 조심스럽게 들어올려서 만들어진 공간에 뼈이식재를 채워주면 잇몸뼈가 재생되면서 임플란트를 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상악동거상술은 크게 2가지 방법이 있고 접근 기준은 평균 보철물의 높이인 8~10mm기준, 보철물의 절반 높이를 기준으로 하여 치조골의 높이에 따라 두가지 방법중 치료가 결정됩니다. 의료진마다 시술 노하우가 다르기때문에 자세한 부분은 정밀 진단을 통해 환자분의 뼈의 상태나 여러 조건을 고려해서 나에게 맞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1.치조정 접근법(Crestal Approach) 치조정 접근법은 상악동 막의 아래쪽에서 접근하여 상악동 막을 거상시켜주는 방법을 말합니다. 치아가 있는 방향, 즉 아래에서 위로 구멍을 만들어 기구를 삽입해 상악동을 들어올리게 됩니다.

2. 측방 접근법(Lateral Approach) 측방 접근법은 잇몸뼈 측면에 작은 창을 만들어 상악동을 밀어 올립니다. 이 방법은 의사가 직접 눈으로 보면서 시술을 할 수 있어서 원하는 부위, 원하는 양의 뼈를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상악동거상술은 시술하는 과정에서 상악동 막을 훼손할 위험도 있기 때문에 고난이도 시술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가 중요합니다.

상악동거상술을 앞두고 있다면 체크하면 좋을 부분
1. 나의 뼈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상악동은 코 아래에 위치한 빈 공간으로 상악 어금니 부위의 뼈가 얇아져 있으면 임플란트를 안정적으로 심기 어렵기 때문에 시술 전에 정밀한 CT촬영을 통해 뼈의 두께와 높이를 확인하고 상악동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2. 건강상태 체크하기 상악동거상술은 수술의 난이도가 높은 것에 비해 예후가 비교적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만약 만성적인 부비동염(축농증)을 앓고 있다면 시술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부비동이 염증 상태라면 상악동거상술 후 감염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인데 이런 경우 부비동 치료를 먼저 진행한 후 수술을 검토해야합니다. 3. 수술 후 회복기간 상악동거상술 후 임플란트를 바로 심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일정 기간 동안 뼈가 안정화 되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이는 개인의 뼈 재생속도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는 4~6개월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이 기간 동안에는 의료진의 지침을 철저하게 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4. 비용 상악동거상술은 임플란트 비용 외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며 병원마다 다르게 책정되는 비급여 수가이기 때문에 상세한 비용을 안내 받아보고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상악동거상술은 숙련된 의료진이 시술하는 것이 중요하고 경험이 많은 의료진을 선택하면 수술의 성공률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회복 과정에서의 불편감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악동거상술이 성공적인 임플란트를 위해 필수적 수술은 아닐 수 있지만 중요한 과정중에 하나입니다. 자신의 뼈와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의료진과 함께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