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랫니 부분교정 필요성 및 개선방법과 주의사항
2025.08.06
조회 6
이 병원의 관련 치료상품

치아교정 상담
10,000원
안녕하세요, 루센트치과 대표 원장이자 서울대학교 치과 교정학 전공 치의학 박사 조성주 입니다. 오늘은 아래 턱에 있는 앞니와 견치, 측절치가 벌어지고, 틀어져서 시행해 볼 수 있는 아랫니 부분 교정에 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랫니 부분교정의 필요성
첫 번째로 웃거나 식사를 할 때 아래 치아는 눈에 잘 띄지 않지만 개선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기능 저하 및 구강 관리가 용이하지 않아 각종 충치 및 잇몸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턱에 위치한 영구치가 겹치게 되면 틈새로 이물질과 박테리아, 세균, 각종 음식 찌꺼기가 쉽게 잔류할 수 있고 그로 인해 부패 과정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부패 과정으로 산을 발생하면 치면이 뚫리고 그 과정에서 유해 가스를 방출해 잇몸 조직 손상과 화농성 염증도 유발하게 됩니다. 삐뚤빼뚤하고 치아와 치아 사이의 간격이 이상적이지 않거나 덧니를 갖고 있으면 음식을 끊고 쪼개는 저작 기능도 떨어지기 때문에 기능적인 측면을 고려할 때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미적인 부분에서도 사진을 통해 비정상적인 치열이 드러나게 되고 장기간 소통을 하게 되면 노출이 돼서 정서적 위축과 자존감 하락을 가져오는 경우도 있어 교정을 원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아랫니 부분교정 가철식 교정장치로 개선하는 방법
두 번째로 한 두개가 틀어져 있고 겹쳐 있거나 정출 양상을 보이면 부분 교정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랫니 부분 교정을 시행할 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국내에서 제작한 투명 장치와 미국 본사를 두고 있는 인비절라인이 있습니다. 두 가지 제품 모두 탈착이 가능하고 투명한 소재를 사용하고 있어 눈에 띄지 않게 교정할 수 있으며 이물감이 적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아래턱 전치부 부정교합이 심한 단계라면 복합 구조를 개선할 수 있는 인비절라인을 착용해야 하고 1급 부정교합을 갖고 있다면 투명 교정으로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탈착이 되어서 식사를 할 때 편하고 양치질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분실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이상적인 결과를 만들기 위해 20~22시간 이상 착용을 해야합니다. 한번 부착시 장시간 끼고 있기 때문에 깨끗하게 세척 후 탈부착 해야하는데요. 그렇지 않고 이물질이 남아 있는 상태로 부착하게 되면 장치 안에 세균이 증식해서 충치 및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우식이 생기면 중간에 치료를 받은 후 다시 이행해야 하기 때문에 전체 기간이 길어질 수 있고 여러 번의 내원 횟수로 시간적 여유를 소진할 수 있습니다. 청결하게 세척해서 사용할 때는 찬물에 헹궈서 부착하면 되고 뜨거운 열탕 소독은 하지 않아야 장치 변형을 방지할 수 있답니다.

아랫니 부분교정 고정식 보철기로 개선 방법
세 번째로 아래 턱 영구치를 가지런하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고정식 보철기를 착용하는 것인데요. 전체 교정을 마칠 때까지 부착하고 있어야 하며, 최근에 디자인이 작고 투명하게 나와 무리 없이 착용해 볼 수 있습니다. 브라켓에 도어가 달려 있어 가이드 교체하는 체어 타임이 짧고 모서리가 라운딩이라 구내 상처도 예방할 수 있는데요. 입안에 부착하기 때문에 이물감이 크게 들까 우려할 수 있지만 과거에 비해 보철기가 작게 만들어져서 편안하게 교정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회사 브랜드도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클리피씨 부터 S-line, 데이몬 클리어, 메탈, 세라믹 등 다양하게 구성돼 있기 때문에 개인의 선호와 구조에 따라 결정해 볼 수 있답니다. 아랫니 부분 교정을 하기 위해 고정식 장치를 착용하게 되면 아무리 크기가 협소한 브라켓이라도 주위에 치태와 이물질이 잘 낄 수 있기에 양치질 할 때 교정용 칫솔과 워터픽을 활용해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홈케어와 정기 검진을 빠트리지 않고 나오게 되면 원하는 치열을 만들어 볼 수 있답니다.

주의사항은?
네 번째로 아래턱 영구치를 바르게 배열하기 위해 환자분도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장치가 탈락하지 않도록 끈적이는 식품과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자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런 유형의 식품은 기구 탈락의 원인이 되고 가이드가 파손될 수 있으며 강한 압력을 주어 치조골의 재생과 흡수가 용이하지 않게 만듭니다. 또한 끈적이고 단 성분은 충치 유발율도 높이기 때문에 섭취를 했다면 철저한 양치질을 통해 쾌적하게 조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론은?
오늘은 아랫니 부분 교정에 관한 필요성과 개선 방안 및 주의 사항에 관해 전달해 드렸는데요. 전체 교정이 아니기 때문에 6개월 정도의 시간을 들여 개선해 볼 수 있으며 교정 장치 제거 후에는 유지 장치를 착용해서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지 않게 해야 합니다. 이렇게 노력과 시간을 들이면 이상적인 가지런한 치열이 완성되고 새롭게 기능과 심미를 살려 생활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아랫니 부분 교정 뿐만 아니라 부정교합을 개선하고 싶은 분들은 언제든지 교정 치과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유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