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치료 후 통증 왜 생길까?

2025.07.30

조회 11

이 병원의 관련 치료상품

충치치료 검진_이미지

충치치료 검진

9,300

신경치료 후 통증의 구분

신경치료 후 통증은 발생 기간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신경치료 직후의 통증

신경치료는 염증화된 치아내부 조직 (신경조직 및 혈관조직)을 제거하고 소독하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 중 뿌리 끝 주변 조직이 자극되면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다소의 통증이 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보통 타이레놀 등의 일반적인 진통제로 충분히 잡히는 정도 범위 내의 통증입니다. 

다만 과도한 기구조작 혹은 약재가 넘어가서 생긴 뿌리 끝 주변 조직의 과자극으로 인한 통증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신경치료 도중의 치아는 최대한 외력을 피해야 합니다. 이 기간 동안 신경치료를 받는 치아를 이용한 식사는 피해주시고 혀나 손가락으로 미는 행위는 하지마셔야 합니다.

2. 신경치료 2~4주 후 통증

치근단 조직이 치유되는 2~4주 가량의 기간 동안에는 다소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식사가 조금 힘들고 계속 의식하게 됩니다.

대부분 선형적인 형태가 아닌 계단식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이 때 온도에 대한 불편감은 신경치료가 끝난 직후 완전히 사라져야 정상입니다.

3. 신경치료 수 개월 후 통증

치근단 조직이 완전히 치유되고 난 후에도 지속적인 불편감을 느끼시는 경우 두 가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1. 보철물
보철물이 높이에 문제가 있는 경우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 혹은 주변 치아가 불편해질 수 있으므로, 이 경우 보철물의 교합을 먼저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염증의 지속 혹은 재발
신경치료를 통해 염증이 완전히 제거가 안 된 경우 지속적인 통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주신경관을 완전히 제거하지 못한 경우, 치근단까지 완전히 도달하지 못한 경우, 뿌리 끝 금이 상존하는 경우 등 여러가지 경우의 수가 있기 때문에 재진단을 받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신경치료

신경치료는 술자가 손의 감각으로만 치료를 해야하는 blind technique이기 때문에 매우 난이도가 높고, 실패하는 원인도 다양합니다. 

다음에는 언제 신경치료를 받아야만 하고 ​​​​​​​언제 신경치료를 피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