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염, 눈이 충혈되고 가렵다면?
2025.07.29
조회 4
결막은 눈을 외부에서 감싸고 있는 조직이며, 눈의 흰자 위인 구결막과 윗눈꺼풀을 뒤집거나 아래눈꺼풀을 당겼을 때 진한 분홍색으로 검결막으로 나뉩니다. 이 결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결막염이라고 하는데요. 눈이 충혈되거나 가려움이 있다면 결막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결막염 원인
결막염은 눈의 결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막은 눈의 흰자와 눈꺼풀 안쪽을 덮고 있는 얇은 막을 말하는데요. ▪세균성 결막염 눈에 노란색 또는 녹색 분비물이 나오고, 눈꺼풀이 붓고 붉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아침에 눈곱이 많이 생겨 눈을 뜨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포도상구균, 폐렴구균, 혹은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등의 세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 바이러스성 결막염 가장 흔한 형태로, 아데노바이러스가 주된 원인입니다. 이는 감기와 비슷한 증상과 함께 나타날 수 있으며, 매우 전염성이 강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눈이 가렵고 붓고, 눈물이 많이 나는 것이 특징인데요. 계절 변화와 함께 꽃가루, 먼지, 애완동물의 털 등과 같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기타 원인 렌즈나 눈에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 등도 결막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렌즈 착용 시 청결하지 않거나 장시간 착용하면 결막염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결막염은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치료에 중요합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안과 의료진을 찾아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결막염 증상
결막염 증상으로는 눈의 충혈이 있으며, 결막의 혈관이 확장되어 나타는 현상인데요. 눈의 가려움. 눈이 가려워 자꾸 비비게 될 수 있으며 특히 알레르기성 결막염에서 두드러지는 증상입니다. 눈물이 많이 나며, 바이러스성, 알레르기성 결막염에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며, 세균성 결막염에서는 노란색 또는 녹색의 끈적한 분비물이 나올 수 있는데요. 바이러스성 결막염에는 물 같은 분비물이 나오며, 알레르기성 결막염에서는 맑은 분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눈꺼풀이 붓고 무겁게 느껴지는데 이는 염증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며 눈에 모래나 먼지가 들어간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죠. 시력 저하나 밝은 빛에 민감해지고, 눈을 뜨기 힘들 수 있는 증상이 있습니다.
✅결막염 치료 및 예방
결막염의 치료 방법은 원인에 따라 다르게 볼 수 있는데요. ▪세균성 결막염 세균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 점안액이나 연고를 사용합니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야 하며,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사용해야 합니다. ▪바이러스성 결막염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항바이러스제가 필요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증상 완화를 위해 인공 눈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점안액을 사용하며, 항알레르기 약물 복용 등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방법으로는 손을 자주 씻고, 눈을 만지기 전에는 항상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야하며, 렌즈 사용하시는 분들은 렌즈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착용 시간과 교체 주기를 준수해야 하는데요. 또한 결막염이 발생했을 때는 개인 용품을 철저히 분리하며,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있는 분들은 꽃가루, 먼지, 애완동물의 털 등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피하고 외출 후 눈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의 글 마쳐보도록 할게요. 앞으로도 여러분의 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