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라식을 할 때, 난시가 문제되는 이유는?
2025.07.14
조회 234
이 병원의 관련 치료상품

스마일라식
45%
2,190,000원
안녕하세요. 강남조은눈안과 입니다. 난시가 심해서 스마일라식을 하지 못할까봐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실 건데요. 스마일라식을 진행할 때, 정말 난시가 문제가 될까요?
난시가 있는 사람은 스마일라식을 할 수 없다?
일정 수준 이상 근시가 동반된 난시는 스마일라식으로 교정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원시+난시인 혼합 난시인 경우는 스마일라식으로 교정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난시가 많으신 분들의 거의 대부분은 스마일라식으로 교정이 가능합니다. 난시만 있는 경우 스마일라식으로 교정이 안될 수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라식과 라섹은 각막을 깎아 내는데, 적은 양을 깎아도 교정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스마일라식은 각막을 깎아서 태워서 없애는 방식이 아닌 각막을 분리해서 조직을 잡고 꺼내는 방식입니다. 이때 조직에 어느 정도 볼륨이 필요하기 때문에 근시가 어느 정도 있어야 조직 분리 후 핸들링이 용이합니다. 그래서 일정 수준 이상 근시가 있어야 스마일라식이 가능합니다.
심한 난시지만 스마일라식을 받고 싶다면?
심한 난시는 스마일라식으로 근시, 난시를 교정하는 것을 제한을 걸어 두었는데, 기계로 입력이 가능한 범위는 근시 10 / 난시 5까지입니다. 난시의 정도가 5 이상인 경우는 흔하지 않은 편입니다. 그렇지만 난시가 아주 많은 경우에는 스마일라식으로 최대한 교정을 해도 일부 난시가 남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난시가 완벽하게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미세한 난시는 느끼지 못할 뿐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근시는 조금만 있어도 시력이 자꾸 떨어지는데, 난시는 적은 경우 증상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그래서 난시가 약간 남아도 그렇게 많이 불편하지 않기 때문에 웬만한 난시는 스마일라식으로 교정이 가능합니다.
스마일라식 외에 난시를 교정하는 방법은?
교정이 도저히 불가능하다면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이 몇가지 있습니다. 각막 절개를 하게되면 난시가 줄어들게 되는데 3~6개월 후에 난시가 줄어들게 되면 다시 교정하는 각막절개술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난시가 비대칭으로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스마일라식으로 난시를 많이 줄여두고 남아있는 난시는 라섹을 통해서 교정을 다시 한 번 하는 방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난시가 심할 때 스마일라식을 추천하는 이유?
퇴행은 수술을 하고 난 뒤에 조금 시간이 지나면 각막의 조직들이 다시 재생되어 원래대로 돌아가려는 것을 말하는데요. 만약 퇴행으로 인해 시력이 떨어졌다면 한번 더 교정을 진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각막을 많이 깎으면 깎을 수록 퇴행률이 높아집니다. 깎는 양과 비례하며 수술 방법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퇴행률이 높은 라섹, 라식 수술에 비해 스마일라식은 퇴행률이 적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근시와 난시, 원시의 차이에 따라서도 퇴행률이 달라지는데요. 원시가 가장 퇴행률이 높고 난시, 근시 순으로 퇴행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난시는 라섹이나 스마일라식으로 교정이 가능하나 스마일라식으로 교정하는 것이 교정의 효과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난시와 스마일라식의 관계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본인의 난시 정도가 어느정도인지를 검진해보고 스마일라식을 통해 선명한 시력을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