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라섹/스마일라식
대학생 할인 받기

스마일라식이 라식, 라섹에 비해 비싼 이유

압구정안과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597 3층
(신사역 180m)
상담 신청하기


라식이나 라섹, 스마일라식은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항목에 해당하는 수술로 병원마다 책정된 수술 비용이 달라 환자 입장에서 이러한 비용 차이에 대해 당연히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스마일라식은 어떤 이유로 비용이 높게 책정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스마일이란?

스마일라식은 바쁜 현대인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수술입니다. 그런데 스마일라식이란 용어는 잘못된 표현인데요, 독일의 '칼자이스' 사에서 개발된 스마일(SMILE)은 Small Incision Lenticule Extraction의 약자로 절개창을 적게 열어 절삭한 각막의 얇은 판(Lenticule)을 분리하는 수술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칭할 때 시력교정수술의 대명사인 '라식'을 붙여 알아듣기 쉽게 이름이 붙여진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마일라식이 고가인 이유

스마일라식이 고가인 이유 중 첫 번째는 스마일을 할 수 있는 장비와 관련있습니다. 안광학으로 175년의 역사를 지닌 독일의 '칼자이스' 사는 렌티큘 추출 및 각막절편 생성이 가능한 펨초토 레이저 기술을 갖춘 장비를 내놓습니다. 그것이 바로 비쥬맥스이며, 비쥬맥스는 고가의 장비인 만큼 각막을 절삭하는 정밀도, 속도 및 부드러운 마감 기술과 함께 고성능의 레이저가 각막의 표면을 통과하여 물리적인 손상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두 번째는 라이센스 비용입니다. 한 명의 양안에 스마일수술을 하기 위해선 '칼자이스' 사의 스마일팩 두 개가 필요하며, 각 팩마다 고유번호가 붙어 있어 수술 때마다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수술 시 사용되는 품목이 라식, 라섹에 비해 많은 이유 등으로 비용이 높게 책정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마일라식의 장점

스마일라식은 라식과 라섹의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합친 3세대 시력교정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마일라식의 장점은 무엇보다 빠른 수술속도와 회복속도인데요, 라식처럼 각막절편을 형성하지 않고 펨토세컨 레이저 기술을 통해 각막 상피 손상 없이 투과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약 2mm의 국소부위만 절개하여 진행되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으며, 건조증의 발생 확률은 10분의 1로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라섹은 각막의 상피를 레이저로 절삭하여 극심한 통증과 최소 5일 이상 회복기간이 필요하지만 스마일라식은 통증이 거의 없어 약 3~4시간이면 회복이 가능하여 수술 당일에 머리를 감고 세수하는 데 문제가 없기 때문에 빠르게 일상으로 복귀해야 하는 현대인들이 주로 선택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스마일라식이 불가한 경우

스마일라식은 적용할 수 있는 도수 범위 안에서 수술이 가능합니다. 근시와 난시가 너무 심한 경우엔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근시가 10디옵터가 넘어가는 초고도근시이거나 난시가 5디옵터가 넘어가는 경우엔 스마일라식으로 만족스러운 교정 시력을 얻기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엔 근시와 난시를 탁월하게 교정할 수 있는 렌즈삽입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눈의 해부학적 조건이 부적합한 경우에도 스마일라식이 어렵습니다. 시력교정술을 할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이 각막두께라 하지만 잔여각막이 얇아 수술이 어려운 경우를 제외하고 형태나 크기 또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두께가 충분하여도 원추각막의 소견이 있다면 추후 재검사를 진행하거나 렌즈삽입술을 권장하는 등 여러 이유로 스마일라식 가능 유무가 나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각막혼탁이 있거나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수술이 불가합니다.



스마일라식은 최소 절개를 통해 각막실질에 펨토초레이저를 직접 조사하는 정교한 방식으로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의료진의 숙련도와 수술 시간이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일라식은 수술 시간 단축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수술 중 환부가 외부에 노출되는 시간을 최소화하여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의료진 선택 시 기준이 불분명하다 느껴지신다면 5분이내 수술이 가능한지, 스마일 닥터 인증을 받았는지 여부를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압구정안과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597 3층
(신사역 180m)
상담 신청하기



할인가로
라식/라섹 검진 받아보기

모두닥 인기 블로그
안과 건강정보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