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라섹/스마일라식
임직원 · 대학생 할인 받기

봄철 안구건조증, 결막염 그 원인과 치료 및 예방방법

에스앤유안과의원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624
신사역 140m
상담 신청하기



영하의 날씨가 끝나고 봄이 찾아왔습니다봄이 다가오면 황사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하면서 많은 분들이 안구건조증결막염  봄철 발생할  있는 안질환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곤 합니다. 


안구건조증은 쉽게 말해 눈이 건조해지는 현상입니다각막을 덮고 있는 눈물 생성이 불충분하거나 눈물이 과도하게 증발하여 발생하는데요수분이 제대로 유지되지 않게 되면 눈에 불편감을 일으키며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안구 표면을 구성하고 있는 점액층기름층수분층의 밸런스가 무너져 눈물이 불안정해지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눈물불안정 증후군으로 불리기도 합니다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각막궤양각막상처영구적인 시력상실과 같은 눈의 심각한 질병을 유발할  있는데요. 




  • 눈이 뻑뻑한 느낌
  • 가려움증, 따가움
  • 시야가 흐릿함
  • 눈에 모래가 들어간 느낌
  • 눈물이 끈적임

위와 같이 평소 눈이 자주 뻑뻑하거나 쉽게 충혈되는 경우혹은 피로를 자주 느끼거나 건조함이 장기간 이어지는 경우 안구건조증을 의심해볼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원인을 알아보자면 첫번째는 마이봄샘의 염증입니다.


마이봄샘은 눈물이 빠르게 증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 눈을   깜빡일 때마다 기름을 분비하는 기관인데요 마이봄샘에 각종 노폐물과 기름이 쌓여 염증이 생기게 되면 기름을  분비하지 못해 안구건조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두번째로는 봄에 불어오는 황사또는 미세먼지가 원인이   있는데요.


실제로 안구건조증으로 안과를 찾는 분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황사미세먼지에는 중금속을 비롯한 각종 오염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요이러한 물질이 눈에 들어가게 되면 일차적으로 눈에 자극이 되고이차적으로는 먼지 입자가 각막에 손상을  세균이 침투하여 안질환을 유발하는 것이죠.


일상에  지장이 없다는 이유로 안구건조증을 방치하게 되면 각막이 손상되거나 심한 염증으로 이어질  있으며 심하면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시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때문에 평소 이에 대한 예방과 치료가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봄철 극성인 안구건조증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우선 어떤 종류의 건조증인지눈물층이나 기름층 두께를 파악하여 원인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단순 눈물 부족이 원인이라면 주변의 습도인공눈물의 사용으로 증상을 개선할  있지만 눈물 증발 과다형의 경우 마이봄샘에 생겨난 염증도 함께 치료해야 안구건조증의 증상이 완화될  있습니다.




건조증 치료의 기본은 인공눈물입니다.


눈의 수분을 증가시키는 안약은 젤이나 연고 등 각막의 수분유지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눈물점 폐쇄를 고려하거나 자가 혈청, IPL 치료 등도 진행될 수 있습니다.


IPL 치료란 피부과 등에서 사용되는 IPL레이저 장비를 이용한 치료를 말합니다. 마이봄샘이 막혔을 시 안구건조증 IPL 치료를 하게되면 해당 기름층을 녹여 기름이 막히지 않고 원활하게 작용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단, 검사 후 마이봄샘 등의 이상이 있는 경우에만 IPL레이저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진행하셔야 합니다.


안구건조증 예방을 위해선 인공눈물을 수시로 점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인공눈물은 점도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눈 상태에 맞는 인공눈물을 처방 받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1일 2회 아침, 저녁으로 눈꺼풀 위로 온찜질을 해주면 눈꺼풀의 점막을 막고 있는 노폐물과 기름층이 배출되어 분비선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눈 운동이 있습니다.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빡여주는 운동인데요, 꾸준하게 해준다면 눈 건강 뿐만 아니라 안구건조증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PC나 스마트폰 사용으로 오랜 시간 근거리를 집중해서 볼 경우, 눈 깜빡임의 횟수가 줄어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고 눈이 피로해질 수 있는데요, 눈을 한 번 깜빡일 때마다 눈물이 안구막을 코팅하는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눈이 건조하다고 느낄 때는 눈을 지그시 감았다 뜨는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봄철 증가하는 안구건조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안구건조증이 의심되거나 지속적으로 불편감이 나타나는 경우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진단 및 결과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에스앤유안과의원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624
신사역 140m
상담 신청하기



할인가로
라식/라섹 검진 받아보기

모두닥 인기 블로그
안과 건강정보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