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라섹/스마일라식
임직원 · 대학생 할인 받기

노안 발생 원인과 증상은?

강남그랜드안과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363 강남타워 4층
(강남역 340m)
상담 신청하기



노안이란 나이가 들면서 눈의 수정체와 모양체의 탄력이 감소해 조절력이 떨어지는 안질환입니다. 조절력이란 수정체의 중심부가 두꺼워지면서 굴절력을 증가시켜 가까운 사물을 보는 과정을 말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최대조절력이 감소하여 노안이 발생하면서 근거리를 보는 능력에 장애가 발생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노화과정으로 인하여 기능이 저하되는데 가까운 것을 초점이 흐려지거나, 가까이 보다가 멀리 빨리 초점이 맞지 않게 되는 노안 증상이 발생합니다.



노안의 주된 원인은 노화입니다. 시기적으로는 보통 40대부터 노안이 시작되어 근거리 시력저하를 느끼기 시작해 60대가 되면 조절력이 거의 남지 않아 이후 노안 증상은 이상 악화되지 않습니다.


노안의 빈도는 노안을 정의하는 기준에 따라 다르지만 40 중반에 근거리에서의 시력장애와 더불어 시야가 흐려지는 등이 증세가 발생합니다. 주로 것과 가까운 것을 교대로 초점의 전환이 늦어지고, 책을 읽을 눈이 피로하고 두통이 생길 있으며 조명이 어둡거나 작은 글자를 증상이 심해지고, 보려는 대상이 멀어질수록 눈이 편하고 보이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노안이 발생한다면 기본적으로 가까운 거리에 물체가 보이지 않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외에도 독서를 하거나 얼굴을 가까이 대고 작업한 눈의 피로나 두통이 발생하는 경우, 작은 글씨를 읽기가 어려운 경우, 글자나 사물에 집중할 눈의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 독서할 밝은 조명이 필요한 경우, 가까운 글씨에 초점을 맞출 없는 경우, 가까운 물체에 초점을 맞추기 어려운 경우, 물체를 눈을 찡그리고 보는 경우 등이 발생할 있습니다.



만약 노안 증상이 의심되면 빨리 검사 받는 것이 좋습니다. 멀리 있는 물체는 보이나 가까운 곳에 있는 물체는 희미하게 보이고 눈이 침침해지기 시작한다면, 노안 증상이 시작된 것으로 생각할 있는데 개인별 상황에 따라서는 더욱 악화되기도 해서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안과를 찾아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안은 노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일상생활에서 무리하지 않고 눈을 보호하는 습관으로 발병 시기를 조금이나마 늦출 있습니다. 그리고 1년에 이상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아서 눈을 건강할 지키고, 질환이 있다면 조기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서 적절한 건강관리를 해야 합니다.



강남그랜드안과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363 강남타워 4층
(강남역 340m)
상담 신청하기



할인가로
라식/라섹 검진 받아보기

모두닥 인기 블로그
안과 건강정보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