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라섹/스마일라식
대학생 할인 받기

자가혈청안약 PRP의 효과와 올바른 사용법

압구정안과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597 3층
(신사역 180m)
상담 신청하기



시력교정술을 고려할 자가혈청안약에 대해서 한번쯤은 들어보셨을텐데요. 보통 라식, 라섹 수술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먼저 자가혈청안약은 ‘Platelet Rich Plasma’ 줄임말로 PRP 불리기도 하는데 본인의 피를 뽑아서 원심 분리기를 사용하여 혈청을 분리한 후에 BSS용액과 섞어서 만든 안약입니다. 자가혈청안약은 중증 안구 건조증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하여 병원에서도 추천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런 자가혈청안약 PRP 효과와 사용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가혈청안약의 성분

자가혈청안약 PRP에는 면역 글로불린, 비타민A, 피브로넥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체의 치유 기전에 필요한 성장인자와 사이토카인 분비물을 통해 손상 부위로 혈액 줄기세포를 끌어들여 재생을 유도하여 치료하는 원리입니다. 이렇게 자신의 혈액에서 추출한 혈청과 혈장에 있는 유체에는 상피 조직에 재생관련 성장을 유도하는 물질과 천연 눈물에 있는 필수 구성요소가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자가혈청안약 PRP 주성분이 단백질로 되어 있어 쉽게 변질될  있지만, 특허받은 분리기를 사용하여 혈장만을 추출한다면 변질을 막을 있습니다.


자가혈청안약의 효능


자가혈청안약은 라식 또는 라섹 수술 안구건조증의 완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익히 알려져있습니다. 건조증이 심한 눈은 각막 상피세포에서 통증을 느끼게 되고 각막 표면에 상처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자가혈청안약은 이러한 각막의 미세한 상처와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빠른 재생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자신의 혈액에서 추출한 혈청으로 만든 안약이기에 외부 항생제 또는 안약 성분으로 인한 부작용이 없으며 상피 영양작용과 동시에 항염작용이 있어서 통증을 완화시키고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있습니다. 일반 안약으로는 효과가 없는 안구건조증이 심한 경우에도 치료의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가혈청의 분리과정


원심분리기를 이용해 혈액 성분을 분리하는데요. 분리기 본체는 기본 원통형과  Dr.PRP 모래시계형 디자인으로 두가지로 나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원통형은 원심기를 한번 돌리고 혈장 분리가 정확하게 이뤄지지 않지만 모래시계형으로 나온 디자인은 원심분리기를 더블스핀 방식으로 두번 돌려 적혈구, 플라즈마, 혈장 분리가 비교적 탁월하며 닥터PRP 모래시계형 분리기 본체를 사용한다면 폐쇄봉을 이용하여 정확하게 혈장과 적혈구를 분리시켜 적혈구의 마지막 경계선까지 풍부한 혈장을 확보할 있습니다.



자가혈청 안약 보관 사용법


자가혈청안약은 방부제가 포함되어있지 않아 약물부작용이 없는 만큼 보관에도 유의해야 점이 있다고 합니다. 한번 사용할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부적절한 보관으로 인해 일부 성분이 분해되기도 하고 안약 내에 박테리아가 증식할 있는 우려가 있는데요. 다회용 용기를 사용하면 냉동 보관과 실온 노출이 반복적으로 교차될 밖에 없으며, 이는 변질의 위험과 혈장이 급격히 파괴될 우려가 매우 높습니다. 실제 2-3 후에는 혈장이 급격히 파괴된 상태로 혈장 효과가 없다고 봐야 합니다. 이러한 우려를 덜어낼 있는 Dr.PRP 자가혈청안약은  1회용 용기에 위생적으로 사용할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백내장 대부분의 안과 수술이나 안질환 환자들에게 광범위하게 적용할 있는 자가혈정안약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장시간 외출이나 여행갈 때에는 세균번식의 위험성을 줄여 1회용으로 위생적으로 사용할 있는 자가혈청안약을 고려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압구정안과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597 3층
(신사역 180m)
상담 신청하기



할인가로
라식/라섹 검진 받아보기

모두닥 인기 블로그
안과 건강정보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