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치료는 왜 필요하고 여러 번 나눠서 할까?
2025.07.08
조회 12
잇몸치료 vs. 스케일링
30대 이상 되시거나 잇몸에서 피가 자주 나시는 분들은 잇몸치료를 치과에서 한번 쯤 받아보시거나 치료권유를 받아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스케일링이 가벼운 청소라면 잇몸치료는 대청소입니다. 매일 청소를 해도 가구 위, 밑의 먼지까지 제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치은연하 치석이 문제!
치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림처럼 잇몸을 경계로 치석이 잇몸 위에 쌓일 수도 있고 잇몸 아래에 쌓일 수도 있는데 일반적인 양치나 스케일링으로 잇몸 상방 치석은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잇몸 아래에 쌓인 치은연하 치석은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림처럼 잇몸을 경계로 치석이 잇몸 위에 쌓일 수도 있고 잇몸 아래에 쌓일 수도 있는데 일반적인 양치나 스케일링으로 잇몸 상방 치석은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잇몸 아래에 쌓인 치은연하 치석은 너무 단단하고 깊은 부위에 붙어있어 스케일링으로는 보통 제거가 힘듭니다.
잇몸치료의 다른 점 1
잇몸치료는 깊은 치은연하 치석을 제거하는 과정입니다. 상대적으로 통증을 유발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치료 전 마취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잇몸치료의 다른 점 2
스케일러 뿐만 아니라 잇몸치료용 큐렛도구 등을 함께 사용합니다. 초음파 진동 뿐만 아니라 넓은 표면 전체를 긁는 큐렛행위를 통하여 제거를 해야합니다.
잇몸치료의 다른 점 3
동일한 부위에 다시 치은연하치석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치아표면을 매끈하게 만들어주는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2~3회 나누어 진행하는 이유 1
스케일링을 받고 난 후보다는 잇몸치료 직후의 잇몸 불편감이 크기 때문에 환자가 한쪽으로는 편하게 식사를 하실 수 있게 보통 절반 혹은 1/3을 나누어 진행합니다.
2~3회 나누어 진행하는 이유 2
전체를 한 번에 진행하려면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고 출혈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나누어 진행을 합니다.
결론
치은연하 치석을 잇몸치료를 통해서 제거하지 않으면 뼈와 잇몸이 녹아내리는 치주염으로 발전합니다. 치주염이 진행되면 치아의 수명이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치아의 수명을 증진시키기 위한 행위가 잇몸치료이고 엑스레이 상에서까지 보이는 치은연하치석이 발견된다면 꼭 1~2년에 한 번 정도는 잇몸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