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라섹/스마일라식
임직원 · 대학생 할인 받기

렌즈삽입술, 한눈에 알기

압구정안과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597 3층
(신사역 180m)
상담 신청하기


안내렌즈 삽입술은 라식이나 라섹, 스마일라식과 같이 레이저를 사용하는 시력교정술과는 다르게 각막과 수정체를 그대로 보존하여 안정성이 높은 수술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안내렌즈 삽입술은 크게 전방렌즈삽입술과 후방렌즈삽입술로 분류할 있는데요. 전방렌즈는 홍채 앞쪽으로 삽입되는 렌즈삽입술로 사람의 눈에서 가장 질기고 단단한 조직인 홍채에 렌즈를 직접 고정하는 방식이며 , 후방렌즈는 홍채 수정체 앞으로 삽입되는 렌즈삽입술입니다. 


*전방렌즈: 알티산, 알티플렉스, 토릭알티플렉스  *후방렌즈: ICL , 아쿠아ICL, 토릭ICL


여기서 전방렌즈는 동공이 경우에도 시력교정이 가능하고 렌즈가 돌아갈 가능성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홍채 절개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비교적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ICL후방렌즈는 홍채절개술이 필요 없기 때문에 빠른 회복과 높은 안정성을 보이며 검사당일 수술까지 가능한 렌즈삽입술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렌즈삽입술을 고려해야 할까요?



과거 라식 또는 라섹수술 근시퇴행과 합병 가능성이 높은 환자, -10디옵터가 넘는 고도근시환자, 원시 환자, 각막두께가 얇아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어려운 환자, 원추각막 소견을 받은 환자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일반적인 근시환자 또한 회복이 빠르며 각막 손상이 없고 깨끗한 시력을 얻을 있는 장점으로 인해 렌즈삽입술을 고려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ICL안내렌즈삽입술도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부작용이 발생할 있습니다. 렌즈삽입술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렌즈 크기의 결정인데 렌즈 크기가 작으면 수정체를 긁어 백내장이 유발될 있고 반대로 렌즈 크기가 크면 홍채에 껴서 방수의 흐름을 막아 안압이 상승하는 현상으로 인해 녹내장이 발생할 있습니다. 렌즈의 위치가 부적절해 난시축과 어긋나게 되면 교정이 정확히 이뤄지지 않아 어지럼증이나 잔여난시를 유발할 있습니다.




ICL렌즈삽입술은 정확한 렌즈 크기 선택과 정밀한 안구 측정이 녹내장, 백내장 심각한 부작용을 예방하기 때문에 렌즈 처방과 집도 경험이 많은 의료진에게 받아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있습니다. 물론 의료진의 숙련도는 일반인이 쉽게 파악하기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이럴 경우엔 ICL레퍼런스닥터 인증 보유 여부를 확인해보는 도움이 있습니다.  ICL레퍼런스닥터란 ICL개발사인 ‘STAAR’사가 수술 결과 기술력을 기준으로 부여하는 공식 인증서로 충분한 임상 경험이 뒷받침되는 의료인에게 수여하는 인증패입니다. 이외에도 전세계 안과의사들 45 이하에서 가장 많은 수의 ICL렌즈삽입술을 달성한 전문의에게만 수여되는 ICL Young Ophthalmologist 숙련도를 확인 있는 지표가 있으므로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압구정안과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597 3층
(신사역 180m)
상담 신청하기

할인가로
라식/라섹 검진 받아보기

모두닥 인기 블로그
안과 건강정보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