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치료 대학생 할인 받기

임플란트 부작용(출혈/붓기/통증/염증)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병원에 오셔서 상담을 해보면 임플란트 부작용에 대해서 걱정하시는 환자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물론 임플란트에 부작용이 있긴 하지요. 일단 수술하고 나면 출혈, 통증, 붓기(부종, 수술 주위 주변이 부어오르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간혹 수술 부위의 감염이 진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뼈이식을 한 경우 뼈이식 양이나 위치에 따라 상처 벌어짐, 감염 등 여러가지 이유로 치유과정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식립된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다시 식립해야 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부작용은 사실 사랑니를 뽑거나 충치가 심해서 이를 뽑을 때도 생길 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것은 아닙니다. 
진행중인 임플란트 이벤트 보러가기


첫번째, 가장 많이 호소하는 부작용은 음식물이 끼는 것입니다. 임플란트가 뼈에 잘 붙고 난 이후에는 보철을 하게 됩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보다 더 단단하게 뼈와 결합하기 때문에 거의 움직이지 않지만 자연치아는 조금씩 중앙으로 또는 바깥으로 쓰러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경우 자연치아와 임플란트 사이에 공간이 생겨서 음식물이 잘 낄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임플란트 보철을 앞쪽으로 덧대주는 경우가 이 때문입니다. 이 경우 자연치아와 임플란트 사이에 공간이 생겨서 음식물이 잘 낄 수 있습니다. 솔직히 치과의사로서도 번거로운 과정이고 환자분들은 더 번거롭겠지요. 잇몸이 안 좋은 경우 더 심하기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을 할 때 임플란트가 예정된 부위 인접 치아들이 좋지 않으면 한 번에 뽑고 임플란트 하자고 할 때가 있는데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두번째로 흔한 부작용은 임플란트 주위염(임플란트 주위에 일어나는 염증)입니다. 임플란트 주변의 잇몸은 자연치 주변의 잇몸에 비해 약하고 성긴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므로, 염증반응이 보다 빠르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구강위생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임플란트 주변의 치면세균막("치태"라고도 불리우며 식사후에 치아의 표면에 붙어있는 얇은 음식물의 세균덩어리 범벅의 막)과 남은 음식물이 제대로 청소되지 않을 경우 임플란트 주위염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기계적인 부작용들입니다. 임플란트에는 고정을 위한 나사가 들어가는데, 강한 저작력이 계속 임플란트에 가해질 경우 나사가 풀리거나 부러질 수 있습니다. 심지어 뼈에 들어간 임플란트가 부러질 수도 있고 강한 저작력에 의해 골유착이 깨지고 임플란트가 통째로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도자기(세라믹)가 들어간 보철물을 사용할 경우 사용하는 과정에서 도자기가 깨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임플란트 치료의 부작용들을 살펴보니 정말로 부작용이 많지요. 이런 부작용들을 모두 환자분들께 설명하면 겁을 먹으시고 임플란트를 하지 않겠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변에서 임플란트 치료를 실패한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임플란트 치료를 거부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분들이 틀니를 만들어 달라고 하시면 틀니의 부작용들을 말씀 드립니다. 

틀니의 부작용은 써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일단 음식이 잘 안 씹히고, 자꾸 덜그럭 잇몸에서 떨어지고, 잇몸이 너무 아프고, 지속적으로 틀니를 사용하면 잇몸뼈가 모두 녹아 추후에 임플란트를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그것 뿐만이 아니라 부분틀니의 경우 고리가 걸리는 치아가 금방 망가지게 되는 일이 종종 생깁니다. 

보철을 했는데 음식이 씹히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틀니는 임플란트를 할 수 없는 신체적, 경제적 문제가 있을 때만 하는 것이라고 꼭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정리하면, 임플란트의 부작용에는 다음 4가지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임플란트 치료의 부작용>
1. 임플란트 수술 후 부작용 : 출혈, 통증, 붓기(부종)
2. 치아에 음식물이 끼는 것 (가장 흔한 부작용)
3. 임플란트 주위염 (임플란트 주위 잇몸에 일어나는 파괴적 염증)
4. 임플란트의 부러짐 혹은 빠짐


임플란트의 부작용들이 있어도 틀니의 큰 불편함을 생각한다면 충분히 이러한 부작용들을 감수하고 받으실 만한 시술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닥 회원들의 임플란트 후기를 확인해 보세요 :)



임플란트 후기 보러가기

이 글은 김민규 치과의사가 작성하였습니다. 



김민규 의사,

서울효치과의원

서울특별시 성북구 보국문로 40-3

전화번호 : 02-6436-2828





임플란트 병원 리뷰 보러가기
모두닥 인기 블로그
치과 건강정보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