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울증 증상/자가진단 테스트/치료방법은? (2024)

기분이 좋았다가 나빴다가 감정 기복이 심한 날, 혹시 조울증인지 의심되시나요? 그렇다면 조울증이 무엇인지, 조울증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또 조울증 치료법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면서 확인해봅시다.

목차

1. 조울증이란?

2. 조울증 증상은? (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3. 조울증 치료 방법은??

1. 조울증(양극성 장애, Bipolar disorder)이란?

조울증은 조증과 우울증이 번갈아 나타나는 정신 질환의 일종으로, 양극성 장애라고도 합니다.

조울증을 앓지 않는 사람들도 감정 기복을 겪지만, 보통 며칠이 아니라 몇 시간 동안만 지속됩니다. 또한, 조울증 환자들이 겪는 극도의 행동 변화나 일상의 어려움도 겪지 않습니다.

반면 조울증은 사랑하는 이들과의 관계를 방해하고, 일하거나 학교를 가는 데 어려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뇌의 어떤 작용으로 조울증이 발생하는지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뇌 화학 물질의 불균형으로 인해 뇌의 활동이 조절되지 않는 것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2. 조울증 증상은? (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조울증은 1형 양극성 장애, 2형 양극성 장애로 구분하는데, 조증, 경조증, 우울증 등 증상에 따라 구분이 됩니다.

<1형 양극성 장애 : 1번 이상의 조증을 겪은 경우>

적어도 1주일 이상 A)하루의 대부분을 극도로 들떠 있거나 혹은 짜증을 내고, B)평소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지고, C)아래 항목 중 3개 이상의 증상을 평소와 다르게 겪고 있다면, 조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증을 1번 이상 겪었다면 조울증(1형 양극성 장애)로 진단 받을 수도 있습니다.

A하루의 대부분을 극도로 들떠 있거나 혹은 짜증을 낸다.
B평소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갖고 있다.
C아래 항목 중 3개 이상의 증상을 평소와 다르게 겪고 있다.
C-1수면에 대한 욕구 감소 (잠을 평소보다 적게 잤어도 에너지가 있음)
C-2말이 많아지거나 빨라짐
C-3말할 때 통제 불가능한 생각들, 또는 빠르게 바뀌는 생각이나 주제들
C-4주의 산만함
C-5활동 증가 (안절부절하거나 여러 개 일을 동시에 함)
C-6위험한 행동 증가 (난폭 운전, 과소비)

이러한 증상은 평소와 확연하게 다르기 때문에 일이나, 가족, 사회 활동에 문제를 야기시킵니다. 대개 이러한 조증 증상이 나타난다면 환자의 안전을 위해 입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2형 양극성 장애 : 1번 이상의 경조증과 1번 이상의 우울증을 겪은 경우>

일주일 이상이 아닌, 4일 이상 덜 심한 조증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경조증이라고 합니다. 경조증 증상은 조증 증상만큼 일상에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우울증의 경우,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로 확인해보세요.

조울증 환자의 80-90%는 친척 중 조울증 혹은 우울증 환자가 있으며, 우울증을 겪은 환자가 추후 조울증으로 진단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3. 조울증 치료 방법은?

조울증은 대개 치료를 통해 개선이 가능하며, 개인에 따라 다른 치료법이 필요합니다.

  • 약물 치료(Pharmacotherapy) : 기분 조절제(리튬), 항우울제
  • 정신 치료(Psychotherapy)
  • 전기경련요법(Electroconvulsive therapy, ECT)

병원광고 없는 진솔한 정신과 가격정보와 정신과 상담 후기 등 다양한 정보는 모두닥 검색으로 직접 비교하세요!

모두닥에서 정신과상담 비용, 우울증 치료 비용, 항우울제 처방 비용 등 유용한 정보들에 대해서도 열심히 조사했으니 치료를 받아야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1. Impact of the DSM-IV to DSM-5 Changes on the National Survey on Drug Use and Health [Internet].
모두닥 인기 블로그
정신건강의학과 건강정보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