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 가격/비용/주기/보험/과정은? (2018)


<목차>

1. 스케일링 가격/비용 및 보험적용

2. 스케일링 얼마나 자주 해야 하나요?

3. 스케일링은 왜 하나요?

4. 스케일링 치료의 과정은?

5. 스케일링을 하면 통증 그리고 출혈이 있나요?

6. 스케일링 할 때 마취도 하나요?

7. 스케일링의 부작용 및 치료 후 주의사항

8. 스케일링 후 식사는 어떻게 하나요?

9. 스케일링 잘 하는 치과는?

10. 출처


스케일링은 잇몸치료 중 가장 기본적인 치료 중 하나로 치아와 잇몸의 건강을 위해 꾸준히 해야 하는 치료입니다. 이 글에서는 스케일링의 가격/비용, 보험적용, 치료과정, 치료후 주의사항(식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및 부작용들에 대해 살펴봅니다. 또한 스케일링 치료과정에서 왜 출혈 및 통증도 수반되는지 알아봅니다.


서울지역 주변에 스케일링을 꼼꼼하게 하는 곳을 알아보고자 하신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실제로 스케일링을 받아본 서울주민들의 솔직담백한 치과후기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지역 스케일링 꼼꼼하게 하는 치과 보러가기 >>



그럼 스케일링 가격/비용 부터 살펴볼까요?


 스케일링 가격/비용 및 보험적용


치과병원 규모 스케일링 (전악 기준)
치과의원급 15,000 원
치과병원급 21,060 원
종합병원 내 치과 25,940 원
상급종합병원 내 치과 32,990 원


스케일링은 2013년 7월 1일부터 5만원 가량 하던 스케일링을 보험적용으로 기존에 비해 약 1/3의 가격으로 줄었습니다. 또한 기존에 만 20세이상만 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면 2017년 7월 1일부터는 이를 만 19세 이상으로 넓혔습니다.


또한 올해 2018년 부터는 만 19세 이상부터 1월을 기준으로 매해 위의 가격으로 스케일링을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가격은 치과 초진의 비용을 함께 합산한 비용이며, 병원의 규모에 따라 그 가격이 2-3배까지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스케일링의 치과의원급 가격은 15,000 원, 치과병원급은 21,060원, 종합병원 내 치과의 경우 25,940원 그리고 상급종합병원 내 치과는 32,990 원 입니다.


이렇게 보험적용이 되는 치료항목은 가격이 병원의 규모에 따라 다른데요. 간단히 말해서, 동네에 치과들 중 병원끝에 "의원"이 붙는 경우 의원급, "병원"이 붙는 경우 병원급, 치과 이외에도 다른 진료과가 있고 규모가 큰 병원은 "종합병원 내 치과", 삼성병원, 아산병원, 서울성모병원등 상급종합병원 안에 있는 치과는 "상급종합병원 내 치과"로 보시면 됩니다. 다만, 관악서울대치과병원, 세브란스 치과병원과 같이 다른 진료과가 없이 치과만 단독으로 있는 병원들은 병원급이라고 보면 됩니다.


또한 “전악"의 의미는 위아래 잇몸을 모두 포함한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악”은 잇몸을 뜻합니다.


만약 1년에 2번 이상 스케일링을 받게 되면 2회차부터는 비급여로 처리되는데 (간단히 말해서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없다는 뜻) 치과의원급 기준 약 5만원 가량을 지출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만 19세 미만의 소아 혹은 청소년의 경우 부분 스케일링으로 처방하여 최대한 저렴하게 지출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치과에 방문하기 전 전화를 통해 먼저 상담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는 스케일링 대상자인지 확인할 수 있도록 “치석제거 진료정보 조회”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혹은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의 메인페이지(http://www.nhis.or.kr/)에서 “민원신청"탭을 클릭한 이후에 개인민원의 “보험급여내역 및 진료받은 내용”을 클릭한 후 “치석제거 진료정보 조회"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치석제거 진료정보 조회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스케일링 얼마나 자주 해야 하나요?


치주학 (잇몸과 관련된 치과의 전문과목) 에서 매우 저명한 학자 Lindhe 그리고 Nyman 의 1984년 연구에 따르면 3~4개월 간격의 정기적인 내원에 따른 유지관리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치석은 관리하기 나름이지만 아랫 잇몸의 앞니의 뒤쪽 부분은 스케일링 후 3개월이 지나면 다시 치석이 형성되는 편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우선 정기적으로 내원하고 치과의사의 판단에 따라 스케일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은 왜 하나요?


스케일링 치료에 대해 살펴보기에 앞서 스케일링을 통해 제거하려는 “치석"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치석이 만들어기지기 위해서는 “백질"이라는 물질이 먼저 만들어져야 하는데요, 이 물질은 세균과 세균이 만들어낸 물질(당단백질 및 세포외 탄수화물)이 어우러져 형성됩니다. 백질은 치석과는 달리 칫솔질 및 치실로 치아에서 제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백질이 24시간 동안 칫솔질 및 치실로 제거되지 않으면 침안의 무기물(칼슘, 인)을 흡수하여 단단한 “치석"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아래 앞니의 안쪽에 치석이 빨리 형성되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입니다. 이렇게 단단하게 형성된 치석은 위의 백질과는 달리 칫솔질 혹은 치실로 제거되지 않습니다.


치석은 이와 잇몸의 경계선에 잘 침착되는데 치석은 잇몸을 자극하게 되어 잇몸에 염증(치은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염증이 생기면서 자연히 잇몸은 붓고 출혈이 생깁니다. 이는 치석이 침착되면서 생기는 초기 증상들이며 풍치의 주요원인인 잇몸질환의 초기 단계이기도 합니다. 이 단계는 또한 유일하게 가역적으로 정상상태로 돌아갈 수 있는 단계입니다.


잇몸이 치석에 의해 염증이 생기고 붓게 됨에 따라 치아와 잇몸사이가 벌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잇몸에 가려진 치아의 뿌리는 외부환경에 더욱 쉽게 노출시키게 됩니다. 벌어진 부위는 치아를 따라 수직으로 벌어지며 잇몸이 건강한 보통 사람들의 경우 이 공간의 깊이는 3mm 이내입니다.


잇몸의 염증(치은염)이 점점 심해지면 벌어진 부위의 공간의 깊이가 점점 깊어집니다. 잇몸은 박테리아의 공격을 막기 위해 잇몸으로 가는 모세혈관을 확장하여 방어인자 및 백혈구 세포들을 총동원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잇몸은 붓게 되고 출혈이 생기는데 이 과정이 점차 진행하면서 벌어진 부위의 깊이도 깊어집니다.


이 부위의 깊이가 4mm 이상으로 늘어나게 되면 우리는 이 공간을 “치주낭"이라고 부릅니다. 치주낭 측정기(얇은 침)로 이 공간의 깊이를 측정할 때 4mm 이상이 되면 칫솔 및 치실로 이 공간에 닿을 수 없게 되어 박테리아는 이 외진 공간에서 더욱 쉽게 증식할 수 있게 됩니다. 일종의 고인물이 되는 것이지요.



이 이상으로 단계를 거듭하게 되면 잇몸질환을 유발하게 되며 결국 스케일링 이상의 잇몸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잇몸치료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를 보시고 싶다면 다음의 링크를 클릭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잇몸치료 가격/비용/과정은? [빠르고 쉽게] (2018) >>


이렇게 잇몸의 건강을 크게 위협하는 치석을 조기에 제거함으로써 잇몸의 건강을 지키는 예방적 치료가 “스케일링"인 것입니다.

 스케일링 치료의 과정은?


스케일링은 이러한 치석을 제거하기 위해 크게 2가지 도구를 활용합니다. 바로 “초음파 스케일러” 그리고 “수동 스케일러”입니다.


<수동 스케일러> (출처: 위키피디아)



<초음파 스케일러> (출처:위키피디아)



보통 스케일링을 하게 되면 “초음파 스케일러”를 처음에 사용하게 되는데 초음파 스케일러는 스케일러 끝 부분이 진동하도록 고안되어서 치과의사들이 보다 쉽고 빠르게 많은 치석을 제거하는데 사용합니다. 또한 초음파 스케일러를 사용할 때 물을 내보내서 치아에서 떨어진 치석의 잔존물들을 세척합니다. 초음파 스케일러로 큰 치석들을 제거하고 마무리로 수동 스케일러를 사용하여 깊숙이 자리한 치석을 제거할 때 수동 스케일러를 사용하게 됩니다.


 스케일링을 하면 통증 그리고 출혈이 있나요?


스케일링을 하는 과정에서 출혈이 스케일링을 하는 과정에서 피가 나는 것은 잇몸에 염증이 심할 때 나는 현상입니다. 아무래도 잇몸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작은 자극에도 피가 나게 됩니다. 출혈은 스케일링(치석제거)의 불가피한 현상입니다. 스케일링을 하면서 통증이 생기는 경우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는데, 스케일러(스케일링을 할 때 윙소리가 나는 기구)를 강하게 작동시키거나 스케일러 끝부분을 치아에 수직으로 갖다 댈 때 생깁니다. 스케일링은 숙련된 치위생사 그리고 치과의사가 법적으로 하게 되어 있으므로 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스케일링을 할 때 마취도 하나요?


스케일링을 하는 과정에서 국소 도포 마취(피부에 바르거나 입을 헹구는 방식으로 하는 마취)를 하고 진행하면 통증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한다는 연구결과들이 여러 개 나왔습니다. Antoniazzi 외 5명의 과학자가 2015년 낸 논문 결과에 따르면, 주사제로 마취하는 것(2% 리도카인)과 국소 도포 마취(리도카인 및 프릴로카인의 혼합제제 25mg/g)의 마취효과가 크게 다르지 않다”고 연구결과를 내놓았으며[5], Svensson P외 2인의 과학자가 1994년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만성 치주염 환자들을 대상으로 국소도포 마취를 한 그룹과 마취를 하지 않은 그룹(플라세보)을 비교해 보니 국소도포 마취를 한 그룹이 마취를 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스케일링 과정에서 느낀 통증의 강도 및 불편함이 크게 줄어든 것을 확인하였습니다.[6]


국내에서는 구강마취액(해피카인)을 사용한 환자가 스케일링 시 통증의 정도가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강윤주외 3인, 2012) [7]


실제로 최근 들어 많은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하기 전 구강마취액을 가글처럼 입에 헹구게 하여 마취를 한 후에 스케일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케일링 하기 위해 치과에 예약할 때 구강마취액 사용 여부도 물어보면 어떨까요?


글쓴이 또한 최근에 치과에 다녀와서 처음으로 구강마취액을 사용한 후에 스케일링을 하였는데 전보다 더욱 편하게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심적으로도 편하고 통증도 덜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스케일링의 부작용 및 치료 후 주의사항


스케일링을 하고 나면 잇몸이 시리거나 아프고 조금은 불편한 느낌도 듭니다. 또한 출혈등의 부작용도 따르게 되지요.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 시간에 지남에 따라 완화됩니다. 각 부작용들의 특징 그리고 이를 완화하기 위한 방법들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불편감/통증


스케일링을 하고 난 후의 불편감 및 통증은 보통 몇시간 이내에 사라지며 대부분 며칠안에 수그러듭니다. 다만, 통증이 심할 때에는 진통제(타이레놀 등)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2) 출혈


경미한 출혈이 몇번의 칫솔질로 일어날 수 있지만 시간에 지남에 따라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3) 치아시림


치아를 뒤덮던 치석이 사라짐에 따라 치아가 드러나게 되고 드러낸 치아의 부위는 온도에 민감합니다. 시린 증상이 오래 가면 2-3일 가기도 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오래 가면 치아시림 증상을 완화해주는 특수 치약을 쓰기도 합니다. 이러한 특수 치약에는 질산칼륨(Potassium Nitrite) 성분을 포함하는데 시중에 질산칼륨이 들어간 치아시림 완화 치약들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질산칼륨 성분은 미국 식품의약국 (FDA,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으로부터 “치아시림에 효과가 있다”는 인정을 받기도 했습니다.


2016년 11월 22일, 중앙일보의 기사에는 이러한 질산칼륨 성분이 들어간 이시림 완화 치약에 대해 자세히 다루기도 하였습니다.


(중앙일보 기사 “시린 이엔 질산칼륨 든 치약 도움 통증 개선, 구취·플라크 제거 효과”)


만약, 이 시림 증상이 지속적으로 심하다면 치과에 재방문하여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후 식사는 어떻게 하나요?


그렇다면, 스케일링 후에 우리는 바로 식사를 할 수 있을까요? 혹은 몇 시간이 지난 후에 식사를 할 수 있을까요?



그렇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스케일링 후 바로 식사를 하셔도 무방합니다. 단, 불소도포 치료를 스케일링 후에 받으셨다면 30분을 기다리셔야 합니다. 불소가 치아에 충분히 자리잡게 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입니다.


또한, 가급적이면 끈적하거나 시큼하거나 맵거나 바삭하거나 차가운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달한 음료는 드시지 마시고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무슨 음식을 먹을 수 있을까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치아시림 증상이 완화되는 몇시간이 지나고 나면 음식을 가리지 않고 드셔도 괜찮습니다.


 스케일링 잘하는 치과는?


그렇다면 스케일링을 잘하는 치과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서울지역에는 4천개가 넘는 치과가 있고 이 치과들 중에서 어느 치과를 갈 지 고민하게 되실 것입니다. 모두닥 팀은 2018년 5월 현재, 1600개가 넘는 검진 및 스케일링 후기를 모았습니다. 실제로 치과를 다녀간 회원들의 후기를 보시고 스케일링을 할 치과를 찾아보면 어떨까요?


서울지역 스케일링 꼼꼼하게 하는 치과 보러가기 >>



 출처


1) This article uses material from the Wikipedia article "Scaling and root planing", which is released under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Alike License 3.0 and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


2) Racine Dental Group. Scaling and Root Planing After-Care Instructions. Racine dental group Webpage. Retrieved May 3, 2018 from “http://www.racinedentalgroup.com/services/periodontics-gums/after-care-instructions


3) 정심교. (2016년 11월 22일). 시린 이엔 질산칼륨 든 치약 도움 통증 개선, 구취·플라크 제거 효과. 중앙일보. 검색일 5월 3일, 2018년. 출처 “http://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aspx?news_id=NB11361197

4) Riverside Dental Care. When (and what) To Eat After Dental Cleaning Procedures. Reverside Dental Care Webpage. Retrieved May 3, 2018 from “https://www.stgeorgesmiles.com/blog/2017/12/07/%E2%80%8Bwhen-and-what-to-eat-after-dental-cleaning-procedures/”


5) Antoniazzi RP, Cargnelutti B, Freitas DN, Guimarães MB, Zanatta FB, Feldens CA. Topical intrapocket anesthesia during scaling and root planing: A randomized clinical trial. Braz Dent J. 2015;26:26–32. [PubMed]


6) Svensson P & Peterson JK: Anesthetic effect of EMLA occluded with orahesive oral bandages an oral mucosa, A placebo controlled study, Anesth Prog 39(3):79-82,1992.


7) 강윤주, 임진희, 송지나, 김지희. 스켈링 시 구강마취액(해피카인)의 통증완화 정도. 한국치위생학회지(구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12권3호. 2012.


8) 이 글은 김민규 치과의사와 함께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