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병검사(STD검사) 비용은? (2024)

성병은 성접촉으로 감염되는 질환을 의미하며, 성병검사(STD검사)를 통해 알아낼 수 있습니다.

성병이 의심되어도 성병 증상이 맞는지, 성병검사 시기는 언제인지, 성병검사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등의 정보가 얼마 없어 성병검사를 망설이시기도 합니다.

성병증상이 있다면 빠른 치료가 중요한 만큼 모두닥에서 성병검사 비용, 성병검사 방법, 성병검사 시기 등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성병검사 비용은?

최대261,200원
평균54,949원
최소9,300원

성병검사 비용의 평균은 54,949원이었습니다. 가장 비싼 곳은 261,200원, 가장 저렴한 곳은 9,300원입니다. (2021년 5월 기준)

성병검사 비용 그래프

위의 자료는 모두닥 회원의 리뷰를 기반으로 대한민국의 산부인과, 비뇨기과 291곳을 조사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병원광고 없는 진솔한 성병검사 리뷰와 성병검사 비용, 성병검사 부작용 등 다양한 정보는 모두닥 검색으로 직접 비교하세요!

모두닥에서 자궁경부암 검사질염사후피임약여성방광염 증상자궁 초음파검사  등 유용한 정보들에 대해서도 열심히 조사했으니 치료를 받아야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성병검사란?

성접촉을 통해 감염될 수 있는 질환에 대해 성병이라고 합니다. 그 예로는 매독, 임질, 헤르페스, 에이즈, 클라미디아 등이 있습니다.

성병 증상이 있을 때 이를 알아내기 위해서 성병검사를 받습니다. 많은 경우 코로나19의 검사 방법과 같이 PCR검사를 이용하여 성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나 세균을 찾아냅니다.

STD검사는 검사하는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나뉘는데, 6종과 12종이 대표적으로 받는 STD검사입니다. STD 6종에는 임질, 클라미디아 등이 포함됩니다. STD 12종에서는 STD 6종의 성병검사에 더해서 매독, 헤르페스 등이 추가됩니다.

특정 성병에 대한 치료 목적으로 검사를 받게 되면 건강보험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약 3만원 가량이 지출되며, 비급여로 검사를 받을 경우 10만원 이상 지출될 수 있습니다.


성병검사 방법은?

성병검사(STD검사)는 비뇨기과, 산부인과, 보건소 등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임질, 클라미디아, 트리코모나스, 헤르페스 등은 면봉과 같은 도구로 분비물이나 검체를 채취하여 검사합니다.

대부분 여성의 경우 질경검사를 통해, 남성의 경우 소변검사를 통해 검사를 진행합니다. 에이즈와 매독은 혈액검사로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성병검사 시기는?

성병검사는 성관계 직후에 받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성관계를 통해 유입된 균이나 바이러스는 일정 기간 동안 잠복기를 거치고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잠복기 상태에서는 성병검사를 받아도 음성으로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병이 의심되는 증상이 보인다면 잠복기 상태가 아닌 것이기 때문에 바로 검사를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증상 없이 의심이 되어 검사를 받는 경우라면 최소 2주가 지난 후에 받아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올라갑니다.


보건소 성병검사 종류는?

보건소에서는 무료로 성병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병원에 비해 검사할 수 있는 성병의 종류가 적지만 의심증상이 있으면 가격 부담 없이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는 성병검사는 매독, 임질, 에이즈, 클라미디아 등이 있습니다. 각 지자체마다 제공하는 성병검사 종류와 무료 횟수 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건소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가격정보와 의료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에 직접 방문하여 작성한 리뷰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두닥 인기 블로그
비뇨기과 건강정보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