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내시경 비용 / 대장내시경 비용은? (2024)

이번 글에서는 내시경 검사 전 금식 기간주의해야할 점, 그리고 수면마취 여부에 따라 위내시경 비용대장내시경 비용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대396,890원
평균105,800원
최소10,490원

모두닥에서 대한민국의 내과, 외과, 가정의학과 881곳을 조사한 결과 위내시경비용과 대장내시경비용의 전체 평균은 105,800원이었습니다. 위내시경비용과 대장내시경비용이 가장 비싼 곳은 396,890원이며, 가장 저렴한 곳은 10,490원입니다.

대장내시경 비용 위내시경 비용 그래프

위의 자료는 모두닥 회원의 리뷰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을 개별적으로 받은 경우, 두 내시경을 동시에 받은 경우, 수면내시경을 받은 경우 등을 모두 포함하여 내린 값입니다. 개별적인 내시경 비용은 아래에서 추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입니다. 실비보험은 내시경을 받는 배경에 따라 적용 여부가 달라질 수 있으니 자세히 알아본 후 보험금을 청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내시경이나 대장내시경을 수면내시경으로 진행할 경우 약 4만원에서 7만원이 추가될 수 있으며, 검사 당일에 제약들이 따르므로 여러 요소를 비교해 보고 진정제 투여 여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1. 위내시경 비용은?

최대396,890원
평균95,278원
최소10,490원


모두닥에서 대한민국의 내과, 외과, 가정의학과 696곳을 조사한 결과 위내시경비용의 평균은 95,278원이었습니다. 위내시경비용이 가장 비싼 곳은 396,890원이며, 가장 저렴한 곳은 10,490원입니다.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을 함께 진행하는 경우도 많고, 위내시경의 경우 검사 중의 고통이 따르기 때문에 많은 경우 수면내시경을 선택합니다. 위의 가격은 비수면과 수면 모두 포함돼있고, 대장내시경을 함께 받은 경우도 포함돼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별적인 검사에 대한 정확한 가격정보는 모두닥 리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대장내시경 비용은?

최대396,890원
평균145,391원
최소13,700원


모두닥에서 대한민국의 내과, 외과, 가정의학과 185곳을 조사한 결과 대장내시경비용의 평균은 145,391원이었습니다. 대장내시경비용이 가장 비싼 곳은 396,890원이며, 가장 저렴한 곳은 13,700원입니다. 대장내시경도 위내시경과 마찬가지로 위내시경과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수면내시경이 포함되면 비용도 증가합니다. 대장내시경에 대한 정확한 가격정보는 모두닥 리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위내시경 주의사항은?

위내시경 전에는 금식해야한다는 사실은 많이 알고 계실 겁니다. 보통 위내시경 전 6시간에서 8시간은 금식해야 하며 더욱 확실한 효과를 위해 12시간 금식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오전에 검사가 잡혀있다면 전날 저녁식사 이후로는 금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검사 2~3시간 전에는 물도 마시면 안되니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검사받으러 간다면 아침부터 아예 아무것도 안 먹고 안 마신 채로 병원에 가야 합니다. 내시경이 진행될 때에는 위가 불순물 없이 최대한 비어있어야 놓치는 곳 없이 곳곳을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위내시경을 준비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금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도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특정 약 성분 때문에 위내시경으로 알아내야 할 증상을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슐린이나 메트포르민과 같은 당뇨약을 복용하거나, 아스피린, 클로피도그렐, 와파린과 같은 혈전증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꼭 위내시경을 예약하실 때 의사에게 말씀하셔서 복용 중단 여부와 그 기간에 대해 숙지해주셔야 합니다.



4. 위내시경 과정은?

시술이 바로 진행되지 않는 한 위내시경은 15분 이내에 끝납니다. 검사가 시작되면 우선 통증을 줄이기 위해 리도카인 마취 스프레이를 뿌려 목 안쪽을 부분마취합니다. 내시경 진행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판단되는 영유아의 경우 전신마취를 통해 위내시경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입의 피어싱과 같이 검사에 방해될 수 있는 것들은 제거하고 플라스틱으로 된 마우스피스를 머금고 입이 벌어지도록 고정한 채로 내시경이 진행됩니다. 내시경 끝에는 작은 불빛과 카메라가 달려있어서 검사를 진행하며 동시에 진찰합니다. 용종이 발견되거나 비정상적인 조직이 발견되면 바로 시술에 들어갈 수도 있고 혹은 조직검사를 위해 채취하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니 고통에 대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러한 위내시경 중의 시술 진행 여부에 대해서는 이전에 병원에서 미리 동의를 받을 것입니다.



5. 수면내시경의 장단점은?

수면내시경은 진정제를 투여한 후 위내시경을 하는 방법입니다. 수면제가 아닌 진정제가 투여되는 만큼 환자는 의식은 깨어있지만 진정제의 효과로 마치 잔 것과 같은 현상을 겪게 됩니다. 위내시경을 수면내시경으로 진행한다면 아무런 고통 없이 잠깐 자고 일어나면 모든 게 끝나있기에 편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수면에서 깨기까지 시간도 오래 걸리고 비용도 많이 들 뿐더러 당일에는 운전이나 격한 운동은 하면 안 됩니다. 음주, 수면제 복용도 금해야 하며 업무나 운동은 삼가야 합니다.

수면에서 깨기까지 짧게는 몇 분에서 길게는 몇 시간이 걸립니다. 검사가 끝나고 일어나면 수면에서 완전히 깼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투여된 진정제는 하루 정도 피에 남아있기 때문에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수면내시경을 받은 날은 보호자와 함께 생활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수면에서 깨고 나서 내시경 결과에 대한 설명까지 듣는다면 위내시경 검사는 완전히 끝납니다.

이와 반대로 비수면으로 위내시경을 진행한다면 검사가 끝나고 바로 정상적인 생활을 하셔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 위내시경 후의 증상은? (부작용)

마취 스프레이를 사용한 경우 식도의 부분마취 때문에 호흡에 있어서 위험할 수도 있으니 검사 후 2시간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내시경 이후에는 이틀 간 속이 더부룩하거나 목이 아플 수 있습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심한 복통이나 가슴통증, 검은 소변, 반복되는 구토증상, 38도 이상의 발열증상과 같이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바로 병원에 연락하셔야 합니다.



7. 대장내시경 주의사항은?

대장내시경에 앞서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과정이 있습니다. 장을 세척하는 것입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전날부터 설사를 유도하는 장 세척제를 복용하여 대장을 깨끗하게 비워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검사 3일 전부터는 대장에 남아있을 수 있는 딱딱한 과일씨나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금식은 검사 전날 저녁부터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금식하면서 장 세척제를 많은 양의 물과 함께 복용하는데,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지 않던 분들이라면 이 과정이 가장 힘들 수 있습니다. 마실 수 있는 종류로는 아무것도 타지 않은 차와 커피 정도가 있지만, 병원에 문의하여 섭취가능한 음료에 대해 문의하시고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중인 약이 있는 경우에는 사전에 의사와 상의하여 어떻게 하면 될 지 숙지하시면 됩니다.



8. 대장내시경 과정은?

대장내시경은 흔히 대장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일 때 받는데, 대장암과 같은 이상증세를 초기에 발견하기 위해 건강검진과 함께 정기적으로 받으면 좋습니다. 검사는 위내시경과 마찬가지로 왼쪽으로 돌아 누워 받습니다. 얇은 내시경을 항문을 통해 대장으로 들여보내며, 내시경 끝에 달린 작은 불빛과 카메라로 실시간으로 영상을 확인합니다. 검사가 다소 불편할 수 있지만 위내시경처럼 고통스러운 부분은 거의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대장내시경만 단독으로 진행할 경우에는 위내시경에 비해 비수면으로 진행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이렇게 비수면으로 진행할 경우 더욱 원활한 검사를 위해 중간중간 자세를 바꾸도록 요청받을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의 목적이 용종, 궤양, 비정상세포, 암세포 등의 발견이니 만큼 위내시경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비정상적인 조직을 발견하면 검사를 위해 바로 채취하고, 용종이 발견되면 바로 제거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9. 대장내시경 후의 증상은? (부작용)

검사 중의 위험요소는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내시경이 지나간 자리가 살짝 찢어질 수도 있으나 이러한 경우는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조직검사를 위해 채취가 진행된 부분에서는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이 끝나고 나면 한동안 속이 더부룩하거나 부푸는 것처럼 불편한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심한 복통, 현기증, 혈변, 고열 증상과 같이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에 연락하셔서 적절한 조치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조직검사를 진행했을 경우 생검 결과를 알리기 위해 연락이 오는데, 추가적인 검사를 요하는 상황이라면 대장내시경을 다시 반복하거나 다른 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대장내시경의 주의사항이나 진행과정, 증상 등은 병원에 문의하는 것이 확실하니 궁금한 사항들은 대장내시경을 받을 병원에 연락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더 많은 가격정보와 의료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에 직접 방문하여 작성한 리뷰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NHS
(https://www.nhs.uk/conditions/gastroscopy/what-happens/)

synappsehealth
(https://synappsehealth.com/en/articles/i/gastroscopy-what-is-it-and-how-can-you-prepare-for-it/)

healthline
(https://www.healthline.com/health/sigmoidoscopy)

모두닥 인기 블로그
가정의학과 건강정보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