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이란?


(그림1)


여드름은 피부의 기름샘(피지선)에서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기름샘(피지선)은 털을 만드는 모낭에 붙어 있으며, 죽은 피부 세포들은 피지선에서 만들어진 기름과 함께 모공에서 피부 바깥으로 이동하는데, 이 때 피지선의 주머니가 막히면 세균이 번식하게 되어 여드름이 발생합니다. 여드름은 이마여드름, 턱 여드름과 같이 얼굴에 주로 발생하지만 이외에도 목여드름이나 목뒤여드름으로 불리는 목 부위의 여드름, ‘등드름이라 불리는 등 부위 여드름, ‘가드름과 같이 가슴 부위에 나는 여드름 등 유분이 많은 신체부위 어디든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사춘기에 발생하여 20대가 되면 호전되는 청소년여드름이 흔하지만, 20-30대의 성인에게도 얼마든지 성인여드름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성인여드름은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제대로 된 여드름 관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염증이 일어나면서 여드름자국이나 검은빛의 색소침착, 여드름흉터 등이 남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림2)


정리하자면, 정상상태의 피부에서 피지는 모낭 벽을 따라 위로 올라가 피부를 통해 밖으로 배출되게 되지만, 피지가 피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모낭 주위에 갇히게 되면 염증을 불러일으키는 박테리아가 번식하게 되며 이것이 여드름이 되는 것입니다.



1. 여드름의 원인은?


호르몬의 변화, 세균감염, 유전성 요인 등이 관련된 것으로 생각되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모르는 상태입니다.

우선, 호르몬 변화는 사춘기에 증가하게 되는 테스토스테론이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은 남성호르몬으로, 피지선(피지샘과 동일한 말)을 자극하여 두꺼워지게 만드는데 피지선이 두꺼워지면 피지 분비 역시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테스토스테론은 모낭 상피를 두껍게 하는 역할을 하여 피지배출 통로를 좁아지게 만듭니다. 따라서 테스토스테론으로 인해 피지가 과다 생성되고, 생성된 피지가 모공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여 피부에 볼록한 면포가 형성되는 것입니다. 이 밖에도,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는 성인여드름은 생리 전 여드름으로 주기적으로 악화되며 보통 생리 시작일 2~7일전에 나타나는데, 이는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황체호르몬으로 인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임신 중 호르몬 변화나 피임약 복용의 시작과 중단도 마찬가지로 여드름의 호르몬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심리적으로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 수면 부족 등은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이는 피지선을 자극하여 여드름을 발생시킵니다. 두 번째로 세균감염의 경우, 피지샘이 막히면 정상 피부에서도 소량 존재하는 미생물(: Propionibacterium acnes)이 자라서 염증을 일으키는데 이것도 여드름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세 번째로, 유전적으로 부모가 여드름이 있었다면 자식도 여드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네 번째로, 모낭 부위 피부 각질층의 이상(모공각화증)도 여드름을 생기게 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독립적으로 피부 밖으로 떨어져 나가야 할 피부 각질이 피지와 함께 서로 뭉쳐서 모공을 폐쇄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지나치게 유분기가 많아 털구멍을 밀폐시키는 화장품, 높은 습도, 뾰루지를 짜거나 뽑는 것, 피부를 세게 문지르는 등의 행위는 여드름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원인으로 간주됩니다.

한편, 여드름을 일으키는 원인이 여드름이 생기는 부위별로 구분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턱여드름의 원인이 머리여드름, 등여드름, 가슴여드름, 목뒤여드름 등이 생기는 원인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면포: 피지가 축적되어 모낭이 팽창된 것, 좁쌀여드름 혹은 여드름씨앗이라고도 한다.



2. 여드름의 증상


여드름의 증상으로는 면포, 구진, 농포 등이 있습니다면포(comedone)’란 피지가 축적되어 모낭이 팽창된 것으로, 모낭입구가 열려 있어 축적된 피지의 색이 검게 보이는 개방 면포(블랙헤드)와 표면이 닫혀 있는 폐쇄 면포(화이트헤드)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오돌토돌하게 좁쌀과 같이 작은 모양으로 피부에 돋아 있는 좁쌀여드름은 폐쇄 면포로 주로 이마나 턱, 뺨 주위에 모공이 막혀 피지가 고여 있는 하얀 여드름(화이트헤드)입니다. 즉 모낭 입구가 닫혀 있어 축적된 피지의 색이 하얗게 보이는 것입니다.

(그림3)


면포가 오래되면 주위에 세균이 증식하고 그 주위에 염증세포가 모여 피부가 붉게 되는데 이를 구진이라 하며, 이와 더불어 여드름이 곪게 되는 농포를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농포는 일명 화농성여드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피부 병변으로, 올라온 피부 병변 안에 희거나 노란 혹은 푸르스름한 농(삼출액)이 차 있는 형태를 말합니다. 여드름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결절(단단하게 만져지는 타원형 또는 원형의 병변)이나 낭종*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삼출: 혈관이나 림프관 따위와 같은 맥관(脈管)의 내용물이 맥관 밖으로 스며 나옴. 또는 그런 일. 급성 염증이 있을 때 볼 수 있는 현상으로 단백 성분이 많다는 점에서 누출액과 구분한다

*낭종: 주머니 모양의 혹



3. 여드름의 종류


여드름의 종류는 그 정도에 따라 크게 5가지로, 면포성 여드름(개방면포/폐쇄면포), 구진성 여드름, 농포성 여드름/화농성 여드름, 결절성 여드름, 낭포성 여드름 입니다.


1) 면포성 여드름

면포성 여드름은 피지가 축적되어 만들어진 여드름으로 염증 반응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면포성 여드름은 크게 블랙헤드로 불리는 개방 면포와 좁쌀여드름혹은 화이트헤드로 불리는 폐쇄 면포로 나뉘어 집니다. 모낭 입구가 닫혀 있을 때 생기는 것은 개방 면포, 모낭 입구가 열려 있을 때 생기는 것은 폐쇄 면포입니다.

2) 구진성 여드름

딱딱하게 굳은 피지인 면포가 오래 방치되면 주위에 세균이 증식하고 그 주위에 염증세포가 모여 피부가 붉게 되는데 그 크기가 1cm 미만일 때 구진성 여드름이라 합니다. 붉은 구진성 여드름은 잘 짜지지 않고 통증이 있습니다.

3) 농포성 여드름/화농성 여드름

모낭 벽이 파괴돼 피지선과 모낭 내부에 염증이 발생하거나, 염증이 생긴 피지선과 모낭 주위로 염증 세포가 퍼져 흉터 조직이 형성된 여드름으로, 여드름이 곪으면 농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농포는 일명 화농성여드름이 시작단계에서 나타나는 염증성 여드름으로, 희거나 노란 혹은 푸르스름한 농(삼출액)이 차 있는 형태입니다. 여드름 균에 의해 심해진 형태의 여드름으로, 염증이 심하거나 관리를 잘못하면 흉터가 남기 때문에 손으로 절대 건드리지 말고 피부과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또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충분한 수면, 화장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결절성 여드름

화농성보다 더 심한 여드름으로, 피부 속에서 깊게 자리 잡아 크기가 크고 통증이 있으며 열이 나고 단단하게 만져지는 결절이 있는 여드름입니다. 구진성 여드름과 비슷하나 사이즈가 더 크고 깊게 발생한 여드름으로 대부분 진피층까지 침투하여 압출이 어렵고 피부에 좋지 않은 여드름입니다.

5) 낭포성(낭종성) 여드름

낭종이 생기는 여드름으로 가장 심한 정도의 여드름입니다. 여드름과 주변 조직이 붕괴되어 생긴 고름이 가득찬 1cm이상의 거대한 주머니를 형태를 낭종이라 하며, 주위의 여드름과 합쳐져 큰 여드름을 형성합니다. 발열과 통증이 있고 반드시 피부과 시술을 받아야하는 형태의 여드름입니다.

 


4. 여드름 진단에 사용되는 검사


먼저 얼굴, 가슴, , , 어깨 등 증상이 발생한 부위를 관찰합니다. 이와 더불어 환자의 병이나 건강상태에 대한 질문을 통해 여드름을 유발할 만한 요소들은 없는지 찾아냅니다. 보통 은 이러한 방식으로 여드름을 진단하나, 여드름이 심한 경우에는 여드름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을 감별하기 위해 여러 가지 호르몬 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주로 시행하게 되는 호르몬 검사에는 혈청 유리/총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 디하이드로에피안드로스테론 설페이트(dehydroepiandrosterone sulfate)와 같은 호르몬 검사가 있습니다.



5. 여드름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여드름의 치료는 막힌 모낭을 제거해 피지 배출이 잘되도록 하거나 세균의 성장과 염증, 피지분비를 억제하는 방법으로 시행됩니다. 여드름 치료는 크게 바르는 약, 먹는 약, 외과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드름의 심한 정도와 형태에 따라서 바르는 약과 먹는 약을 단독 또는 복합하여 복용하게 됩니다. 약들은 경우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야 합니다.

여드름 치료에 사용되는 바르는 약은 스티바로 잘 알려진 retinoic acidbenzoyl peroxide, 아젤라산 국소 항생제와 국소 스테로이드제 등이 있습니다. 먹는 약으로는 흔히 로아큐탄으로 불리는 이소트레티노인, 경구용 항생제, 경구용 피임제, 항안드로겐제, 경구용 스테로이드제제 등이 있습니다. 외과적인 치료로는 결절 병변이 있는 경우 증상 부위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놓는 국소 주사 요법(일명 여드름 염증 주사), 냉동요법, 여드름 압출치료, 박피술, 레이저 치료, 광역동치료* 등이 있습니다.

또다른 분류로, 여드름 치료를 국소적 치료와 전신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국소 요법으로는 약용 비누, 각질용해제, benzyl peroxide(2.5%, 5%), retinoic acid, 항생제 국소 도포(바르는 것), 여드름 압출 요법, 스테로이드 병변내 주사 등이 있으며 전신 요법으로는 식이요법,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 미노신(minocin)과 같은 항생제 복용, 여성 호르몬 제제, 부신피질호르몬제(스테로이드), 13-cis-retinoic acid, 황산아연(zinc sulfate)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드름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게 되며 여드름의 치료는 좋아지는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만약 6~8주의 치료에도 좋아지지 않는다면 치료방법을 바꿔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드름 치료에 많은 약물들이 있으나 이들 중 어느 한 가지 만을 사용하기보다는 2~3가지 도포제를 같이 투여하는 경우도 있으며, 경구약과 도포제를 동시에 투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염증성 여드름 병변과 면포를 동시에 치료하기 위해 경구 항생제 복용과 동시에 adapalene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여드름에는 약물 치료뿐만 아니라 레이저 치료, 가시광선을 이용한 광치료, 박피 등을 비롯한 수많은 처치 요법들이 사용되고 있고 약물 치료와 함께 병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울지역 여드름 치료후기 보러가기 >>


*광역동치료: PDT(Photodynamic therapy)로 알려져있으며 빛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하는 약물을 도포한 후 특정 파장의 빛으로 목적한 세포를 파괴하는 치료.



6. 여드름에 바르는 약의 종류는?


1) 레티노이드(=Retinoic acid)

레티노이드(=Retinoic acid)는 이상각화증을 교정하는데 사용되며, 여드름집 형성을 저해하고 여드름집을 융해시킵니다. 여드름 치료에 쓰이는 레티노이드(retinoid) 도포제로는 트레티노인(tretinoin), 이소트레티노인(isotretinoin), tazarotene(우리나라에 아직 없음), adapalane 등이 있으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비타민A acid크림이나 스티바는 트레티노인(tretinoin)에 해당합니다. 바르는 레티노이드는 비정상적인 각화 과정을 교정하고 면포를 녹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tretinoin 상품명

사용 방법

레타크닐 크림

11~2회 적량 환부 도포,

민감한 피부는 11회 또는 이틀에 한번

비타민 에이 에시드 크림

11~2회 적량 환부 도포,

민감한 피부는 11회 또는 이틀에 한번

스티바 에이 크림

11~2회 적량 환부 도포,

민감한 피부는 11회 또는 이틀에 한번

스티바 에이 액

11~2회 적량 환부 도포,

민감한 피부는 11회 또는 이틀에 한번

아지나 크림

11~2회 적량 환부 도포,

민감한 피부는 11회 또는 이틀에 한번

-크림

11~2회 적량 환부 도포,

민감한 피부는 11회 또는 이틀에 한번


레티노이드(Retinoid)를 피부에 바를 때는 여타 피부 도포제와는 달리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레티노이드는 자극성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레티노이드는 밤에 한 번 바르게 하는데, 처음 바르기 시작할 때는 밤에 한번만 병변 부위 중 일부에 매우 얇게 펴서 발라서 약간의 홍조가 생기는 정도가 적당합니다. 대개 이때 어느 정도의 자극 증상이 있을 수 있는데 수 분 정도 있는 것은 흔하고 별 문제가 되지 않으며 약 2주 정도 지나면 피부가 적응이 되고 스스로가 적정량을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여성에게서 자극 증상이 더 심하며 백인보다는 한국인 같은 아시아계 유색인종에게서 좀 더 심한 경향이 있는데 자극이 심하다면 처음 2주 정도는 격일 간격으로 바르게 하거나 2주 정도 쉬었다가 다시 조심스럽게 바르는 것을 권장합니다. 눈이나 입 주위는 쉽게 자극을 받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고, 레티노이드가 다른 화학 물질의 자극성을 강화시킬 수 있으므로 다른 약이나 각질 제거를 위한 필링(peeling) 효과가 있는 화장품의 사용은 처음 2주 정도는 중단하는 것이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Benzoyl peroxide 등을 같이 쓰더라도 환자가 레티노이드에 적응된 다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환자들은 얼굴의 기름기를 제거하기 위해 비누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면 레티노이드에 의한 자극 혹은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 것이 촉진될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세수하고 나서 수건으로 닦고 난 후에 바로 바르는 것이 효과적이빈다. , 면도를 한 경우는 피부 표면에 있는 미세한 상처가 자극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조금 시간이 지나서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극을 피하기 위해 보습제를 먼저 바르고 나서 약간의 시간이 경과한 후에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2) Adapalene

레티노이드 도포제 중 adapalene은 다른 레티노이드 유도체들보다 화학적 안정성과 빛으로부터의 안정성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으며, 얼굴 등 햇빛 노출부위에 바른 후에 외출하여도 약효가 감소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다른 레티노이드 도포제와 달리 중등도의 항염 효과를 갖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Adapalene은 염증성 및 비염증성 여드름 병변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고, 약물 도포시 홍반, 건조감, 인설, 작열감(쓰라린 느낌), 가려움증 등이 훨씬 적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홍반: 피부가 붉게 변하는 것, 주로 피부주변 혈관에 피가 몰려 붉게보인다.

*인설: 표피가 각질화 되는 증상.

 

3) Benzoyl peroxide

Benzoyl peroxide는 여드름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인 propioniobacterium acnes(P. acnes)의 수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염증성 여드름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Benzoyl peroxide는 여드름 치료에 과거부터 널리 쓰이는 국소 치료제로서, 피부에 흡수된 뒤 benzoic acidhydrogen peroxide로 분해되며 강력한 살균 효과를 갖게 됩니다. 2.5%, 4%, 5%, 10% 등 다양한 농도로 쓰이고 있으나 농도에 따른 효과의 차이는 없는 반면 고농도 일수록 자극감이 심한 경향이 있고 종종 접촉성 피부염을 유발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항생제를 쓸 때 문제가 되는 내성균의 출현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뚜렷한 장점이 있고 약간의 면포용해 작용도 갖고 있으나 환자 개인마다 사용 효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바를 때에는 옷이 탈색되는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국소 항생제

국소 항생제로는 에리스로마이신(erythromycin), 클린다마이신(clindamycin),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이 사용되는데 이 역시 Propionibacterium acnes(P.acnes)를 제거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바르는 국소 항생제로서 에리스로마이신의 상품명으로는 스티마이신 겔, 아모네 겔, 에리솔 액, 에리아크네 4, 에리젤 겔, 에이틴 겔 등이 있습니다.

 

5) 아젤라산(Azelaic acid)

아젤라산(Azelaic acid)은 각질화 과정에 관여하며 과다하게 각질이 형성되는 것을 정상화시키고 P. acnes 에 대한 항균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젤라산(Azelaic acid)는 면포 용해 효과(comedolytic effect)가 있으며 염증 후의 색소 침착을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러나 환자마다 실제 효과의 정도는 다양한 편입니다.

서울지역 여드름 치료후기 보러가기 >>



7. 여드름에 먹는 약의 종류는?


1) 이소트레티노인 (대표적인 약물 : 로아큐탄)

이소트레티노인(isotretinoin)은 피지의 분비를 억제하고 모낭의 이상각화증을 정상으로 되돌려 놓는 역할을 하며, 1세대 레티노이드로서 가장 효과적으로 피지 분비를 조절하는 약물입니다. 이 외에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P. acnes 억제, 모낭 및 피지선 상피의 점착력(cohesion) 감소, 호중구 매개 염증반응 감소, 병변부 대식세포 활동성 감소 등 다양한 작용기전과 치료효과가 알려져 있습니다. 로슈(Roche)에서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로아큐탄이 대표적인 약물입니다.

(로아큐탄 약품 설명서 참고: https://www.roche.co.kr/content/pdf/Roaccutane_20180112.pdf)

 

이소트레티노인은 복용 후 며칠 뒤부터 피지 분비가 감소되기 시작하여 4주 정도만 지나도 피지선이 크게 위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사용될 때에는 여드름이 심한 경우에만 사용하거나 항생제를 오래 사용했을 나타나는 모낭염의 경우에만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에는, 사용 범위가 확대되어 꼭 중증이 아니더라도 다른 약제에 반응하지 않거나 여드름이 오래 지속되어 환자에게 심한 정신적 피해를 줄 가능성이 있는 경우, 과다한 피지분비, 심각한 흉터가 우려되는 경우 등 폭넓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Isotretinoin 상품명

사용 방법

로아큐탄 연질캅셀

초기 0.5mg/kg/day, 유지시에는 0.5~1.0mg/kg/day로 처방. 중증일 경우에는 2.0mg/kg/day까지 증량 가능. 치료 코스당 120mg/kg의 누적 용량은 증상 호전을 높이고 재발을 낮춤.

치료 기간은 16~24주로 저용량은 11, 고용량은 12회로 나누어 복용. 식사 시에 복용(신부전 환자의 경우에는 매주 제한적으로 투여해야 함. 투여할 경우 11mg에서 시작하여 용량 조절.)

뉴티논 연질캡슐

초기에는 0.5mg/kg/day를 약 4주간 복용하면서 반응을 관찰합니다. 유지시에는 환자에 따라 0.1~1.0mg/kg/day로 복용하되 최대 용량인 1.0mg/kg/day를 제한된 기간 동안만 투여합니다.


중증의 여드름 치료에 사용되는 이소트레티노인의 부작용으로 가장 문제시되는 것은 태아 기형으로, 미국에서는 이소트레티노인의 사용에 대해 규제를 가하고 있으며 제약회사에서 권장하는 피임 필요 기간은 적어도 1개월 이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소트레티노인은 임신 시 태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약 사용 기간 동안에는 절대로 임신을 계획해서는 안 되며, 정기적인 병원방문을 통해 부작용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소트레티노인을 끊더라도 얼마 동안은 체내에 약의 기능이 잔류하기 때문에 임신 계획이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약 사용을 중지하고 난 후 담당의사가 말하는 충분한 기간이 지나고 나서 임신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그 외에도 대개 악화되거나 호전될 수 있는 흔한 부작용으로 구순염이 있고, 피부의 과다한 건조나 습진이 사용 1~2주내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점막의 건조증, 결막염의 발생이 흔히 나타납니다. 드물게 생리 불순, 근육통, 관절통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들은 사용량을 줄이면 감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소트레티노인은 간 효소(간수치) 및 혈중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의 상승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치료 전과 치료시작 후 2개월에 이들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는 것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한국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용량인 0.5 mg/kg/day 에서는 적은 빈도로 나타나며, 심한 상승이 아닌 경우 어느 정도 이소트레티노인을 더 사용하는 것은 무리가 없으나 중성지방이 500 mg/dL 이상이 되면 이소트레티노인의 용량을 감량하고 700~800 mg/dL이 되면 투여를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소트레티노인 복용시 테트라사이클린 계열의 항생제 투여는 금기시되어 있습니다. 또 이소트레티노인을 투여했을 때 우울증과 자살의 빈도가 높아지는 사례가 있고, FDA에서는 관련성을 주장하며 이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있으나 아직 대규모 연구가 진행되지 않아 이에 대해 아직 완전한 결론이 난 상황은 아닙니다.

*구순염: 입술이 계속 트고 껍질이 벗겨지며 통증이 동반 될 수 있는 질환


2) 경구용 항생제

전신 치료로 사용되는 경구용 항생제로는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 미노사이클린, 에리스로마이신 등이 있으며, 모낭에 있는 P. acnes라는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하고 다양한 효소작용과 화학적 물질들을 억제하여 불긋불긋한 홍반을 감소시키는 항염증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경구용 항생제는 주로 등여드름, 가슴 여드름 등에, 중등도 또는 중증으로 증상이 심할 경우에 사용되는데, 항생제 사용 시 여성에 따라서 질내 곰팡이에 감염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곰팡이가 생긴 경우에는 반드시 꼼꼼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1)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 : TC)계 약물

Tetracycline(TC)계 약물은 P. acnes에 대한 억제 작용을 가지며, 뚜렷한 항염 효과를 갖고 있어 복용 후 수 주 내에 피지 내에 지방산이 줄어들게 됩니다. 테트라 사이클린은 환자의 경제적 부담이 적고 다른 항생제에 비해 내성 균주가 출현할 가능성이 적지만, 위장관계 부작용의 빈도가 높아 환자가 오래 복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중등도의 여드름에 있어서 초기 치료용량은 500~1,000mg/day() 이상이 되어야 충분한 효과를 낼 수 있으며, 공복 상태에 복용해야 하고, 철분 혹은 칼슘이 포함된 약제와의 혼용은 피해야 하며, 빛에 민감해지는 광과민성 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임산부 및 12세 이하의 소아에서는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2)미노사이클린(Minocycline)

미노사이클린(Minocycline)은 흔히 쓰이는 항생제 중 일반적으로 여드름에 대한 치료효과가 가장 뛰어나며, 내성균주의 출현도 거의 보고된 바가 없습니다. 중등도 여드름에서 초기용량을 100 ~ 200 mg/day로 했다가 병변이 호전됨에 따라 하루 150mg까지 감량할 수 있습니다. 항염증 효과는 테트라사이클린보다 뛰어나며, 식사 직후에 복용해도 흡수에는 큰 지장을 주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구역 등의 위장관계 부작용과 귀의 전정기관에 영향을 주어 어지러움과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은 항염증 효과 및 P. acnes에 대한 억제효과는 미노사이클린(minocycline)과 거의 비슷하다고 보고한 연구들이 많습니다. 약물이 체내에 머무는 기간이 미노사이클린(minocycline)이나 테트라사이클린보다 길지만, 빛에 민감해지는 광과민성이 유발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에리스로마이신(Erythromycin)

에리스로마이신은 테트라사이클린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좋은 대체 약제로, 복용 시 음식과 섞여도 흡수에 지장을 주지 않으며 임산부나 소아에서의 사용도 비교적 안전합니다. 하지만 테트라사이클린과 마찬가지로 위장관계 부작용이 흔하고 여드름에 쓰이는 항생제 중 내성균주 출현이 가장 빈번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1500~1,000 mg의 용량을 2~4회 나누어 복용하게 됩니다.

(5) 아지스로마이신(Azithromycin)

아지스로마이신(Azithromycin)은 반감기가 길어 체내에서 오래 유지되며, 여드름 병변 조직내에서 높은 농도를 유지합니다. 250~500 mg/day로 일주일에 세 번 투여하는 방식을 이용합니다. Roxithromycin도 여드름 치료에 150 mg/day로 시도될 수 있습니다.


3) 경구 피임제

피임제를 복용하고 있는 여성이라면 여드름이 눈에 띄게 좋아지며, 실제 여드름 치료에도 피임약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임신 중인 여성의 경우에 피임약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미국 FDA에서 여드름 치료용으로 승인된 경구피임약은 총 3가지입니다. 

ethinyl estradiol (EE) 35 /norgesimate 0.18, 0.215, 0.25 mg (Ortho-Tricyclen)

EE 20~35 /norethindrone 1 mg (Estrostep),

EE 20 /drospirenone 3 mg (Yaz

피임약은 혈청 내 남성 호르몬 농도를 낮추고 성호르몬 결합 글로불린을 증가시켜 여드름을 좋아지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기존 약물에 반응이 없는 여성 여드름 환자로 호르몬 계통의 이상이 있다고 생각되는 여성 환자들에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메스꺼움(구역), 구토, 체중증가, 월경 이상, 폐색전증 , 혈전정맥염 , 고혈압 등의 부작용 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효과에 비해 처방 빈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폐색전증: 혈관 안에서 피가 굳어 생기는 혈전이 폐의 혈관을 막아 폐가 기능을 잃는 질환.

*혈전정맥염: 정맥에 염증이 생겨 혈전이 생기는 질환.


4) 항안드로겐제

안드로겐은 남성호르몬으로 피지 분비를 촉진하고 모공 상피 세포를 두껍게 만드는 역할을 하여 여드름을 생성하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해 항안드로겐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항안드로겐제는 안드로겐 수용체를 막아서 안드로겐이 작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으로 항생제 치료가 실패하는 경우에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5) 경구 스테로이드

경구 스테로이드제는 중증의 염증성 여드름에 20 ~ 40mg/day의 용량으로 일시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6) 그 외의 경구약

cyproterone acetateEE와 함께 여드름 치료에 사용되며, flutamide500 mg/day의 용량으로 사용되나, 간염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피로노락톤은 100 ~ 200mg/day로 여드름 치료에 사용될 수 있으나, 과칼륨혈증과 함께 월경 이상이 빈번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 경구피임약을 같이 복용하기도 합니다.

서울지역 여드름 치료후기 보러가기 >>

 


8. 여드름 외과적 치료의 종류는?


여드름 치료를 위한 외과적인 치료에는 압출, 주사요법, 레이저 치료 등이 있습니다.

1)압출

피부과 의사가 뾰루지나 면포를 짜주기도 하는데 절대 환자 스스로 뾰루지를 뜯거나 짜서는 안 됩니다. 뾰루지는 한번 짜게 되면 더 빨갛게 되고 붓고 염증이 생겨 결국엔 흉터를 남기기 때문입니다.

2) 주사요법

직접 여드름이 있는 병변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놓아 여드름을 없애는 방법입니다. 병변 내 스테로이드 주입요법은 낭종 등 커다란 염증성 병변이나 켈로이드성 여드름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3) 레이저 치료

레이저 치료는 여드름 색소 침착 개선은 물론 피부 불순물 제거, 여드름 흉터 제거 등에도 도움을 줍니다. 레이저 빔의 모양이나 깊이, 세기는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변 피부조직에 열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색소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하거나 여드름 흉터 치료 및 피부 병변 상태에 따라 기존에 치료가 어려웠던 부위에도 맞춤형 치료가 가능합니다. 레이저 치료는 기존의 피부를 깎아내는 박피술에 비해 부작용이 적고 치료와 회복기간이 짧으며 치료 효과가 콜라겐층에까지 미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드름흉터와 여드름 색소 침착은 그 원인과 상태가 제각기 다양하기 때문에 피부과 병원에서는 여드름흉터 또는 색소침착 환자에 대해 맞춤형 레이저 치료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9. 여드름 레이저치료의 종류는?


1) 여드름 자체를 치료

(1) K-laser 치료

염증을 동반하며 통증이 있는 붉은 여드름은 염증을 완화하고 피지선의 기능을 감소시키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 때 사용하는 치료로는 PDT(광역동)치료와 K-laser치료가 있습니다. K-laser 광역동 치료는 광과민제를 피부에 침투한 후 광과민제가 반응하는 파장의 빛 혹은 레이저를 비추어서 원하는 피지선만을 파괴시키고 여드름 균을 제거하여 여드름 재발을 억제시키는 치료법입니다. K-LASER(KDT)의 경우 기존 치료법에 비해 간편하고 안전하며 일상생활에 지장이 거의 없고, 4주간 치료 시 6~12개월 이상의 지속효과가 있으며, 화농성 여드름에 빠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PDT 치료

여드름 PDT 치료는 효과는 자주 시술을 받기 어려운 환자의 경우 가장 좋은 치료법이며,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피지선에 선택적으로 흡수되는 성분을 도포한 뒤 특정 파장의 빛을 조사하여 피지선의 활동을 줄이고 여드름균을 선택적으로 파괴시켜 여드름 재발을 근본적으로 억제할 수 있고, 여드름으로 인한 붉은 자국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지선에서만 시술하기 때문에 안전하고 통증이 거의 없으며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PDT 광역동 치료 후 주의사항으로는 시술 후 1~3일 정도는 각질이 일어나고 붉어지며 일시적으로 여드름이 올라오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48시간 동안 강한 빛이나 야외활동을 피해야 하고, 색소 침착 예방을 위해 실내에서도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야 합니다.

(3) ART

다이오드레이저로 염증성 여드름에 적합한 치료입니다. ART 레이저는 피지선만을 타겟하여 파괴보다는 정상기능의 회복을 유도하는 치료로 다른 피부조직에는 손상없이 시술 후에 바로 화장이나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약물 투여없이 피지 분비를 감소, 정상화시키고 모공개선 효과가 있어 빠르고 편리합니다.

(4) 아그네스 치료

성인 여드름이 경우에는 턱여드름과 입주위 여드름이 주로 발생하는데 보통 잘 치료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피지선을 파괴할 수 있는 적극적인 치료방법으로 아그네스 방법이 이용될 수 있습니다. 아그네스 치료는 절연된 마이크로 니들과 고주파를 이용해서 정상조직(표피층)에 손상없이 피지선을 응고시키는데 피지선 깊이만큼 열을 전달하기 때문에 활동이 활발한 피지선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합니다. 치료횟수는 여드름의 증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여드름 흉터치료

여드름 흉터는 압출 과정에서 손상된 살이 자연적으로 복원되지 않아 패인 상태로 남는 것을 말하며, 간혹 복원이 이뤄지더라도 그 과정에서 살이 과도하게 튀어 올라 켈로이드성 흉터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드름 흉터 치료를 위해서는 피부재생 레이저를 이용해 표피 및 진피층을 재생시켜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드름 흉터를 없애는 방법으로 대표적으로 프락셀 레이저 치료가 있습니다. 프락셀 레이저 치료란 여드름 흉터 부위에 1cm22000개의 아주 작은 구멍을 뚫어 진피 깊숙한 곳까지 도달해 미세열 치료 구역을 만든 뒤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재생해 새 살이 차오르게 하는 방법으로, 흉터뿐만 아니라 잔주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고, 눈가나 입가 등의 얼굴뿐만 아니라 신체 모든 부위에 치료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표피층의 기미, 주근깨와 같은 색소질환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피부를 한 번에 깊게 벗겨냄으로써 사후 관리가 어렵고 색소침착과 피부가 붉어지는 문제가 있는 기존의 레이저 박피술과는 달리 프락셀 레이저 치료는 피부 표피를 벗겨내는 박피 과정이 없고, 한 번에 피부 면적의 20% 정도만을 치료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 후에는 피부가 붉어지고 약간의 붓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시간이 지나면 거의 사라지게 됩니다.

피부과 프락셀(Fraxel) 가격/비용 보러가기>>

서울지역 피부과레이저 치료후기 보러가기 >>

 


3) 여드름 색소침착

여드름 색소 침착은 일반적으로 상처가 있는 여드름 부위에 모세혈관이 증식하거나 멜라닌 색소가 과도히 분비되어 발생합니다. 여드름 색소 침착은 표피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피부 속 깊숙한 진피까지 색소가 분포되어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진피층까지 손상된 피부는 자연적으로 회복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붉은색이 많이 도는 흉터는 V-beam(브이빔), 퍼펙타 레이저를 이용해 2주 간격으로 상태가 완화될 때까지 치료하게 되는데, 이러한 레이저들은 매우 짧은 시간 고출력 에너지가 혈관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파괴시키므로 주변 정상조직에는 거의 영향이 없습니다.

(1) V-beam(브이빔)

일명 혈관 레이저라 불리는 브이빔 레이저는 혈색소에 선택적으로 흡수되는 595nm의 파장을 이용하여 혈관이 확장된 부위를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브이빔 레이저가 내는 빛은 여드름균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고 염증성 여드름의 확장된 혈관을 제거하기 때문에 불긋한 자국이 동반된 염증성 여드름 치료에 사용됩니다.

레이저의 노출시간이 길어 기존의 색소 레이저로 치료가 잘 안되던 부위(성인이 화상을 당한 이후에 생긴 색소침착, 하지의 혈관 확장증)뿐만 아니라 안면 홍조나 모세혈관확장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브이빔 레이저는 짧은 시간 동안 강한 에너지가 병변을 타겟하게 되는데, 이 때 에너지는 혈액과 혈관 벽에만 국한되고 나머지 주위조직은 손상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레이저가 통과하게 되는 피부 윗부분과 나머지 정상 조직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아 자국이 남는 등의 부작용 발생 가능성은 적습니다.

브이빔 레이저는 냉각장치가 피부표면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기존의 색소 레이저로 치료 시 멍든 것처럼 나타나는 자반이 생기지 않아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습니다. 다만 혈관확장이 심한 경우나 혈관종*을 치료하는 경우는 높은 에너지로 치료하기 때문에 일시적인 자반이 생길 수는 있습니다.

치료횟수나 치료주기는 치료를 요하는 질환이나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안면홍조를 치료하는 경우는 3~4주 간격으로 치료하며 경과를 보고 반복 치료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시술과정은 마취 없이 시술 10, 진정시간 10분 정도 소요됩니다. 시술시 따끔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혈관종: 혈관세포의 비정상적인 증식으로 발생하는 양성종양.

 

(2) 레이저 토닝

레이저 토닝은 레이저를 피부 진피층까지 침투시켜 잡티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만 선택적으로 파괴하여 색소침착을 개선시켜주는 시술을 말하며 스펙트라, 클라리티, CO2(탄산가스)레이저, 이온자임, 바이탈이온트 등의 레이저 장비가 사용됩니다. 레이저 토닝 시술 후에는 부작용으로 피부에 붉은 기나 붓기, 피부 물집, 화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술 후에 피부가 민감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충분한 진정관리와 재생관리를 통해 피부의 자극을 최소화하고 약 1-2주일간은 찜질방이나 자외선 노출 등 자극을 피해야 합니다.

스펙트라 레이저 & 클라리티 레이저

1064nm의 파장대의 큐스위치 모드를 가진 피부 레이저이며 클라리티는 755nm1064nm 두 가지 종류의 파장을 선택적으로 사용 가능한 레이저 장비입니다.

CO2(탄산가스) 레이저

탄산가스를 활용해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강한 에너지를 조사할 수 있는 탄산가스 레이저는 10600nm의 파장을 이용하는 레이저로 물에 잘 흡수되어 수분이 많은 피부조직에 잘 반응합니다. 탄산가스 레이저광은 반사나 산란이 적어 표적에 대부분의 에너지를 집중시키고 펄스를 매우 짧게 하여 표적 이외의 주위 조직에는 열 손상을 최소화합니다. 발진 방식에 따라 연속형, 펄스형, 슈퍼펄스형, 울트라 펄스형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나뉘어 집니다.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울트라 펄스형은 레이저 빛을 받을 피부 조직이 검게 탄화 되지 않고 주변 조직에 손상을 아주 적게 주기 때문에 빠른 시간에 국소적인 조직파괴를 유도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탄산가스 레이저는 출혈이 적고 치료 후 통증이나 부종이 적으며, 조직을 증발시키면서 파괴하기 때문에 세균 감염이 적습니다. 주로 점, 검버섯, 흑자 제거에 사용되며 혈관종, 사마귀, 광선각화증 뿐만 아니라 여드름 치료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주의할 점으로는 시술 부위를 손으로 문지르지 않고 어떤 자극도 주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또 치료 부위가 붉게 올라오거나 딱지가 생길 수 있는데 이 때 억지로 떼어내지 말고 저절로 떨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피부과 레이저토닝 가격/비용 보러가기>>

서울지역 피부과레이저 치료후기 보러가기 >>



10. 기타 여드름 치료


1) 화이트닝 프로그램

피부 화이트닝 프로그램은 환자가 원하는 피부관리 방향에 따라 여드름 흉터 치료 및 색소침착 개선과 함께 병행되어야 합니다. 화이트닝 프로그램에는 이온자임, 바이탈이온트, 피부필링 등이 있습니다. 이온자임, 바이탈이온트는 비타민C를 활성화시켜 피부 깊숙한 곳까지 침투시키는 시술로 피부가 민감하여 레이저시술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적합한 시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필링은 각질층을 형성하는 각질세포를 제거하는 시술로 색소침착과 잡티로 인해 칙칙했던 피부 톤을 개선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피부 스케일링

여드름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각질이 떨어져 나가지 않고 뭉쳐져 모공을 폐쇄하게 되면 잘 생기기 때문에 불필요한 각질층이 잘 제거하고 피부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며, 모공 속의 피지를 청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각질관리를 위한 피부 스케일링을 필요로 하기도 합니다. 여드름이 있을 때 각질 관리에 사용되는 시술로는 스킨 스케일링, 살리실릭 필링, 아쿠아 필링 등이 있습니다. 보통 1-2주 간격으로 경과를 지켜보며 치료 횟수를 조절하는데, 각질, 홍반과 같은 일시적인 염증반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스킨 스케일링은 글릭콜릭산(AHA)과 초음파 진동을 이용하여 피부를 깨끗하게 하는 기술로 불필요한 각질층을 벗겨내어 피부 재생을 돕고 피지를 청소해주기 때문에 시술 후 피부가 맑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여드름 피부나, 각질이 두꺼운 피부에 사용되며 늘어난 피지 분비를 조절하고 딱딱한 모공으로 생기는 좁쌀여드름(화이트헤드)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살리실릭 필링은 화농성 여드름에 주로 사용되며, 아쿠아 필링은 여드름 자국이나 튼살, 잔주름과 같은 노화된 피부에 사용되어 색소 침착 개선 및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과 아쿠아필 가격/비용 보러가기>>

서울지역 여드름 치료후기 보러가기 >>



11. 여드름 관리법


1) 세안과 생활습관

아침과 저녁, 그리고 운동을 하고 난 후에는 연한 세안제를 사용하여, 세게 문지르지 말고 피부를 부드럽게 닦아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를 세게 문질러도 여드름은 없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함부로 피부를 만지지 않는 것 또한 명심해야합니다.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 스스로 집에서 여드름을 짜거나, 뽑는 등의 행위는 여드름흉터 및 여드름 색소침착과 같은 오랜 흔적을 남길 수 있습니다.

 

2) 직사광선 피하기

여드름 약을 복용 중이라면, 직사광선이 피부를 더욱 타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태양 빛에 피부가 노출되는 것을 삼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태양으로부터 나오는 자외선은 노화를 진행시키고 피부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 있는 경우에는 기름기가 없는 젤타입의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3) 여드름 화장품 구매 시, 가급적 “noncomedogenic” 제품 선택하기

여드름 화장품 구매 시, 라벨에 “noncomedogenic”이라고 써 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는 해당 제품이 불필요한 유분기가 없다는 의미이며, 따라서 사용 시 모공이 막히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사람에 따라 여드름이 여전히 발생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4) 머리 자주 감기

여드름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머리를 감는 것이 중요하며, 머리에 기름기가 많으면 더 자주 머리를 감는 것이 필요합니다.

 

5) 기타

의약외품인 여드름용 로션과 크림의 경우에는 여드름의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자주 사용하게 될 경우에는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사용 전에 설명사항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비타민 A 혹은 benzoyl peroxide 같은 약은 모공을 열고 박테리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연고를 사용할 때에는 피부가 건조해지고 각질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부작용이 심할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피부에 바르는 항생제는 여드름이 심할 경우에 사용하게 됩니다.



12. 여드름에 대한 오해


1) 여드름은 더럽다?

여드름은 더러워서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피부에서 자연스럽게 탈락한 각질세포들이 피지샘에서 분비된 기름과 함께 뭉쳐서 모공을 폐쇄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므로, 하루 두 번 비누와 따뜻한 물로 얼굴을 씻는 것을 권장합니다. 잦은 세안은 실제로 여드름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자주 씻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면도 시에 만약 안전 면도날(양날)을 사용할 경우에는, 먼저 비누와 따뜻한 물로 수염을 부드럽게 한 후 면도 크림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뾰루지를 건드리지 않게 가능한 부드럽게 면도하고 꼭 면도가 필요할 때 시행하며, 항상 잘 드는 면도날을 사용해야 합니다.

 

2) 여드름에 좋은 음식? 여드름에 안 좋은 음식?

여드름은 식습관을 제한한다고 해서 그 자체로 피부를 깨끗하게 할 수는 없다고 알려져 있긴 합니다만, 어떤 사람들은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특정 음식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그럴 때에는 그 음식을 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여드름은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기 때문에 반드시 특정 음식이 여드름을 유발한다고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3) 여드름에 좋은 민간요법?

여드름에 대한 모든 치료방법은 환자마다 그 효과도 다를 뿐만 아니라, 개인마다 부작용도 다 다릅니다. 여드름은 치료시기를 놓치면 흉터 등의 후유증과 함께 치료가 더 어렵고 복잡해지기 때문에 환자 개인별로 적절한 시기에 적합한 치료법을 제시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 여드름 환자들은 여드름이 악화되었을 때 주로 어성초비누 사용과 같은 민간요법, 피부관리실, 물 많이 마시기, 의사 처방이 필요 없는 도포제 구입, 집에서 여드름 짜내기, 얼굴 자주 씻기 등에 의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의학적으로 증거가 없기 때문에 오히려 치료를 더욱 복잡하게 할 뿐이며 반드시 이른 시기에 피부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3. 스테로이드성 여드름?


스테로이드 약물을 복용하거나 도포할 때 여드름과 유사한 붉은색의 병변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면포가 없고 모양이 균일하다는 점, 침범 부위가 피지선이 드문 부위에 나타난다는 점이 일반적인 여드름과 구분되는 특징입니다. 체질에 따라 스테로이드를 3일만 사용해도 스테로이드성 여드름이 나타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스테로이드를 써도 아무런 부작용이 없는 사람이 있습니다. 치료 시 보통 빨리 낫지 않고 1~3개월 정도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4. 여드름 치료도 건강보험이 되나요?


보통 여드름은 의료 보험 적용에서 제외가 됩니다. 반면 흔히 병변의 모양이 비슷하여, 일반인들이 여드름과 많이 헷갈려하는 모낭염은 모낭이 세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모낭염은 여드름과 달리 의료 보험이 적용됩니다.  

피부과 가격/비용 보러가기>>

서울지역 여드름 치료후기 보러가기 >>



15. 여드름 치료후기는 어디서 볼 수 있을까?


여드름 치료를 받은 사람들의 솔직한 후기들을 확인해 보고자 하신다면, 모두닥 웹사이트가 바로 그 해답입니다. 모두닥 팀은 2019년 4월, 3000여개의 피부과 후기를 모았습니다. 영수증 증빙 및 본인인증을 통해서 병의원의 조작이 없는 신뢰할 수 있는 후기/리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여드름으로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알맞은 병원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서울지역 여드름 치료후기 보러가기 >>



출처


This article uses materials from the Wikipedia article “Acne”, which is released under the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sa/3.0/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3.0 Unported licence.

Blausen.com staff (2014). Blausen.com staff (2014). "Medical gallery of Blausen Medical 2014". WikiJournal of Medicine 1 (2). DOI:10.15347/wjm/2014.010. ISSN 2002-4436. - Own work

 

- 이미지출처

그림1,2: (https://pixabay.com/images/search/acne/)

그림3: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Blausen_0811_SkinPores.png)

 

- 논문

Roman, C. J., Cifu, A. S., & Stein, S. L. (2016). Management of acne vulgaris. Jama, 316(13), 1402-1403.

Williams, H. C., Dellavalle, R. P., & Garner, S. (2012). Acne vulgaris. The Lancet, 379(9813), 361-372.

Zaenglein, A. L., Pathy, A. L., Schlosser, B. J., Alikhan, A., Baldwin, H. E., Berson, D. S., ... & Keri, J. E. (2016). Guidelines of care for the management of acne vulgari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 74(5), 945-973.

Zaenglein, A. L. (2018). Acne vulgaris.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379(14), 1343-1352.

서대헌. (2010). 여드름의 약물요법. J Korean Med Assoc, 53(7), 623-629.

박귀영. (2018). 여드름의 약물치료요법.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61(11), 680-686.

강원형. 피부질환 아틀라스. 3. 서울: 도서 출판한미의학; 2016, p. 221-246, 292-324

 

- 의약품 설명서

한국로슈 ®캡슐 10 밀리그람(이소트레티노인) 제품 사용 설명서

(https://www.roche.co.kr/content/pdf/Roaccutane_20180112.pdf)

 

- 기사 및 웹사이트

서울아산병원 건강정보 질환백과 여드름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543)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 건강/질병 정보 여드름

(http://health.cdc.go.kr/health/HealthInfoArea/HealthInfo/View.do?idx=1120)

유은정. (2014.05.01.) “우울증 앓다 자살까지, 여드름약 로아큐탄 부작용 충격’: 뉴시스헬스

(https://news.joins.com/article/14582554)

전예진. (2017.12.15) “’기적의 연고트레티노인, 알고 써야 탈 없다: 한경헬스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7121573751)

김선영. (2017.09.07) “여드름 치료, 골든타임 놓치지 마세요”: 중앙일보

(https://news.joins.com/article/21916104)

삼출* : (https://ko.dict.naver.com/#/entry/koko/d73378bff1614538a7a053a738bf6889)

낭종* : (https://ko.dict.naver.com/#/entry/koko/c6dfe185100449869e41d96604532475)

인설*: (https://ko.dict.naver.com/#/search?query=%EC%9D%B8%EC%84%A4)

폐색전증*: (https://ko.dict.naver.com/#/search?query=%ED%8F%90%EC%83%89%EC%A0%84%EC%A6%9D)

혈전정맥염*: (https://ko.dict.naver.com/#/search?query=%ED%98%88%EC%A0%84%EC%A0%95%EB%A7%A5%EC%97%BC)

혈관종* : (https://ko.dict.naver.com/#/search?query=%ED%98%88%EA%B4%80%EC%A2%85)





모두닥 인기 블로그
피부과 건강정보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