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상편 원인과 치료
2025.07.29
조회 4
익상편은 결막의 섬유혈관 조직이 과도하게 증식하여 각막을 덮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주로 안구의 코쪽에서 시작하여 각막을 향해 자라납니다. 익상편은 주로 자외선 노출, 건조한 환경, 바람, 먼지 등 외부 자극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과 증상
익상편의 확실한 원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적 요인과 야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환경적인 요인이 작용할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가장 큰 원인으로, 강한 햇빛(자외선)이 원인이 되며, 건조한 환경, 먼지, 바람 등의 자극에도 영향을 미치며, 가족력에 의하여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익상편의 증상으로는 시력 저하가 있는데요. 각막을 덮는 정도에 따라 시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물감, 가려움, 건조함 등이 발생하여 눈의 자극을 주며, 자극으로 인해 눈이 빨갛게 충혈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익상편의 치료로는 증상이 경미한 경우 인공 눈물을 사용하여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며, 자극을 피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 선글라스를 착용하는데요.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지는 경우, 안과 의료진과 상담하여 치료를 받아야하며, 필요 시 항염증 안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익상편이 시력을 심각하게 방해하거나 미용적으로 문제가 되는 경우, 수술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선글라스 착용 등으로 자외선 노출을 최소화하며, 먼지, 바람 등의 자극을 피하기 위하여 보호안경을 사용합니다. 익상편은 주로 외부 자극에 의해 발생하므로, 예방을 위해서는 눈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햇빛이 강한 날에는 자외선 차단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바람이 강한 환경에서는 보호 안경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의 글 마쳐보도록 할게요. 앞으로도 여러분의 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